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은 많은 사람들에게서 사랑받는 여름철 대표과일입니다. 수박에는 여러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이뇨작용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렇게 수박이 좋기 때문에 여름이면 수박이 불티나게 팔립니다.


여름이면 시원한 수박은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과일인데요, 개인적으로 가정에서 가족들이 워낙 수박을 좋아해서 수시로 수박을 넣어둡니다. 그런데 요즘 워낙 과일값이 비싸서 여간 수담스러운게 아닙니다.  







수박은 시원한 맛과 함께 좋은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박은 과육외에도 씨, 껍질에도 다양항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수박에는 수분, 당질, 무기질, 칼륨등 다양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수박은 또한 칼로리가 낮습니다. 칼로리가 낮다보니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수분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포만감을 심어줄 수가 있어 다이어트에 특히 좋습니다. 







수박은 또한 여름철 피서지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식품입니다. 계곡물에 시원하게 발을 담그고 수박을 온 가족이 둘러앉아 먹는 맛은 잊을 수 없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피서지 대표식품 수박.


그런데 수박을 먹고나면 뒤처리가 개운찮습니다. 바로 수박껍질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요령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 효능 초간단 정리

간단하게 수박 효능을 정리하자면 성인병 예방: 수박에 시트룰린, 쿠르트비틴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 고혈압, 동맥경화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껍질 일반쓰레기로 분류

수박껍질. 과일껍질, 조개껍질등은 일반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음식물쓰레기 기준은 동물이 먹어도 되는 것이라 합니다. 그러나 동네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잘라 버릴 경우에는 일반쓰레기, 잘게 잘라서 버릴 경우에는 음식물쓰레기라고 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껍질 부피 줄여서 버리는법

수박껍질은 그냥 버리게 되면 엄청난 부피를 차지하는데요 부피를 줄여서 버리는 수박껍질 버리는법 ,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수박의 물기를 빼주고 잘게 잘라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칼로 자르면 힘이 드니 채칼을 이용하는 자른후 햇볕에 말려줍니다. 잘라진 수박은 물에 한번 헹군 후 말려주면 날파리가 끼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음식물쓰레기 처리기 있으신 분들은 수박껍질을 음식물처리기 로 갈고 싶으실텐데요, 일반적인 음식물처리기 는 수박껍질을 넣지 못하게 규정해 놓은 것도 있다고 하니 확인해 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이런 방법들로 잘게 잘린 수박껍질은 음식물쓰레기로 분리수거 해주시면 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 효능 항암효과 간건강에 도움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렌 성분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기닌 성분이 알코올 분해를 도와주고 간 건강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효능 면역력 강화 함염작용에 좋아요

수박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이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박은 항염 작용에 좋습니다. 수박에 트리테르페노이드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박효능 이뇨작용 및 피부미용

수박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이뇨 작용입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시트룰린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수박에는 수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 효능 눈건강에 좋고 구충작용에 좋아요

수박은 눈 건강에 좋습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잇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구충 작용에도 좋습니다. 수박에 쿠르트비틴 성분이 기생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 효능 다이어트 노화방지에 좋아요

수박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수박은 칼로리가 낮고 수분함량이 높아서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노화방지에도 좋습니다. 수박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이 뛰어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어서 노화방지게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수박을 자주 먹다 보니 수박껍질을 버릴 때 마다 고민이 되더라고요, 수박껍데기 음식물쓰레기 일까요? 아님 그냥 일반쓰레기 일까요?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껍질 겉껍질 녹색부분 영양분 풍부

수박껍질을 버리기 전에 수박의 겉껍질의 녹색부분에는 피로회복과 이뇨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진 영양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수박껍질을 이용애서 차로 우려 마시면 되는데 특히 당뇨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수박껍질차 를 만드는 방법은 수박껍질을 말려서 프라이팬에 볶고 수분을 없애준 후 물에 우려내서 먹으면 됩니다. 또한 수박껍질 안쪽에 하얀 부분은 채썰어서 무쳐 먹거나 피클로 담그어 먹으면 좋은 수박요리가 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분리수거 꿀팁

맛있게 먹고 난 수박에는 껍질이 뚜꺼울 뿐만 아니라 양도 많이 차지합니다. 그래서 껍질을 버리기가 보통 문제가 아닙니다.


그래서 오늘은 맛있게 먹고 나서 버리게 되는 수밖껍질 버리는 법, 수박껍질 분리수거 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수박껍질은 복숭아, 참외 등과 같이 과일껍질에 속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라고 하네요. 음식물쓰레기라는 것은 동물들이 먹을 수 있는 것을 말하며, 동물이 먹어도 별 탈이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지요

 

따라서 껍질은 음식물이 아니고 일반쓰레기에 속하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재활용 봉투에 담아서 버리셔야 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껍질 잘게 썰어서 음식쓰레기로 배출

하지만 대다수의 아파트도 그러하듯이 대부분의 경우에는 껍질을 잘게 썰어서 음식쓰레기와 같이 버리는 것으로 처리를 하고 있습니다. 복숭아 씨처럼 단단한 것이 아니며, 동물이 먹어도 별 탈이 없는 것이니 때문입니다.

 

수박껍질 햇볕에 말린 다음 버리면 좋아요

잘게 썰어서 수박껍질을 버린다고 하더라도 무게를 기준으로 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처리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어요. 그래서 수박껍질 버리는 법 으로는 잘게 썰어서 햇볕에 말린 다음에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베란다 등에 말리시게 되면 수분이 빠지면서 부피가 확 줄어들게 되지요. 그런데 잘라서 말리거나 그냥 말리실 때에는 가볍게 물에 한 번 씻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수박 그냥 버리면 벌레 우글우글

그냥 말리시게 되면 수박 자체가 가지는 당 성분들 때문에 날파리 등의 곤충이나 벌레들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들어 주는 셈이니까요. 그리고 수박껍질의 하얀 부분을 잘라내어서 피클이나 다른 반찬을 할때에 활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꿀팁 완벽정리



따라서 레시피 등을 이용해서 반찬으로도 활용하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는 1석2조의 효과도 누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박을 먹고 나면 워낙 많은 쓰레기가 발생해 수박 먹기가 망설였다면 한번 활용해 보세요.

 

지금까지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질 분리수거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보통 일반쓰레기로 분류해 버리지만 물기가 있을 경우 부피도 늘어나고 위생상 안좋기 때문에 말려서 버리는게 좋습니다. 







몸에 좋은 여름철 대표과일 수박. 그 효능 충분히 섭취하시고 건강과 다이어트에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수박껍질 버리는법 및 수박껍지 분리수거 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한 여름, 수박이 있어 더 행복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