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은 사람들이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머리 어지럼증은 그 증상이 가벼운 것에서부터 심각한 것까지 다양합니다. 문제는 머리 어지럼증의 이유를 정확히 알기가 힘든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머리 어지럼증이 계속되면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불편이 따르게 됩니다. 업무를 보거나 공부할때 집중하기 어렵고 사람이 많은 장소를 피하게 되거나 운전을 할때도 불편합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머리어지럼증은 두통이나 만성피로, 불면증, 우울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계속되는 어지럼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반드시 숨겨진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머리 어지럼증 스트레스 과로 수면 등이 원인?
최근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부족을 호소하면서 동시에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대부분 이러한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는 머리의 혈관과 대뇌 병변 같은 큰 질환을 제외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기능 저하와 이와 관련된 것들이 원인입니다.
스트레스는 내분비 기관을 제약하고 위를 위한 부신의 에너지 과다 발산으로 항상성이 발동이 되며 이때 만들어진 과잉된 열이 머리로 미치는게 원인입니다. 하지만 일부는 위장 장애와 좀 더 크게 소화기관 장애로 어지럼증이 발생하는데 급체를 하면 어지러운 것을 생각하면 됩니다.
위장이 약해져서 중심 축이 지탱을 못하게 되면 중심을 잃은 축은 기혈을 비틀거리는 팽이처럼 머리로 올려보내며 위장에서 음식물을 쪄내려던 열도 이때 머리로 오르게 되는 것이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입니다.
머리 어지럼증 왜 생기는걸까
많은 사람들이 호소하는 머리 어지럼증의 증상은 대체로 앉았다 일어나면서 어지러운 증상, 앞이 캄캄해지면서 쓰러질 것 같은 증상, 실제 어지러우면서 쓰러지는 증상, 빙빙 도는 것 같은 증상, 누워 있다가 조금만 움직여도 빙빙 돌고 어지러운 증상, 쓰러지면서 구토를 동반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머리가 텅 비어있는 것 같은 느낌이나 멍한 기분이 드는 것, 몸이 붕 뜨는 것 같은 기분, 걸을 때 술에 취한 것처럼 중심을 잡지 못하고 비틀거리는 것 같은 기분들도 어지럼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입니다.
머리 어지럼증은 무엇?
많은 사람들이 머리 어지럼증으로 신경과를 찾게 되는데 몸이 흔들리는 것 같다거나 몸이 빙빙 도는 것 같다는 느낌처럼 대부분은 일시적인 증상으로 경과가 양호하지만 간혹 중요한 신경학적인 질환의 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그 원인을파악하기 위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만성적인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회복되는 경우가 드물기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머리가 어지럼증 이유는 왜 생길까?
어지러움은 뇌가 과도하게 흥분하였을 경우 인체의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담당한 중추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내이 손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것보다 증세가 심각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는 점에서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운전을 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사람이 많이 붐비는 곳에 가게 되는 것을 꺼리게 됩니다.
머리 어지럼증 정말 아무 이상이 없는걸까?
머리 어지럼증 원인 중 하나가 담적병일 수 있습니다. 담적병은 위장에서 발생한 담적 독소가 뇌까지 퍼져 유발한다고 봅니다. 담적병은 잘못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음식물이 위장관내에서 분해되지 않으면 노폐물이 항상 남는 현상이 생기게 되고 여기서 파생된 부패독소가 위와 장 점막을 손상시키면서 투과하여 외벽 미들존(middle zone)에 쌓이면 서서히 붓고 딱딱하게 굳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특히 MRI, CT, 내시경 검사로는 이상이 없지만 오랫동안 위장 질환이나 머리어지럼증이 반복된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무엇보다 담적은 위장외벽이 굳어져 소화기능을 저하하는 현상으로 일반 소화제나 위장약만으로는 호전되기 어렵기 때문에 환자의 체질적 특성과 증상을 파악 후 이에 맞는 치료를 받으셔야 한답니다.
머리 어지럼증 언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할까?
머리 어지럼증은 오랜 기간 지속되는 경우에는 우울감, 불안감, 공포감을 동반하여 만성피로, 불면증, 기억력저하, 집중력 장애 등의 동반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갑작스레 심장이 멈춘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숨이 막혀 죽을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 심장 박동이 갑자기 빨라지거나 가슴이 심하게 두근거리는 경우가 해당합니다.
또 좁은 공간 혹은 사람이 많은 곳에 가게 되면 불편하고 불안한 경우, 항상 머리가 무겁고 생각의 사고가 빠르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비현실적인 느낌, 자신으로부터 분리된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경우, 몸이 떨리거나 흔들리는 것 같은 느낌이 지속되는 경우 등입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거나 어지럼증에 관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오래 방치하지 마시고 될 수 있는 대로 이른 시일 내에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 어지럼증, 마음의 문제가 어지러움을 만들 수도 있다면?
어지럼증은 크게 진성 어지럼증, 가성 어지럼증으로 분류를 하게 됩니다. 신경계 자체 이상에 의한 것이 진성 어지럼증이고, 그 외 다른 원인에 의한 게 가성 어지럼증인데 상당수의 환자들은 가성 어지럼증을 호소하며, 특히 심인성 어지럼증이 가장 많이 있습니다.
사람이 받는 스트레스 등이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경학적인 이상 소견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정신과적인 문제가 심하게 작용하게되면서 사람이 공포나 불안을 쉽게 느끼고 ,이로 인해서 편도체가 과활성 상태에 진입하게 되면 편도체에서 과하게 발산하는 신호가 전정신경핵에서 시상 사이의 평형신호 전달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전정피질이 잘못된 평형 신호를 인지해서 발생하는 것이 바로 어지럼증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지친 뇌의 활력을 채우고 기능을 바로 잡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 꼭 머리 어지럼증 치료를 하세요
심인성 어지럼증은 쉽게 만성질환이 되기 때문에 자연 회복될 가능성이 적은 편입니다. 만약 어지럼증과 더불어서 심장이 멈추는 것 같은 느낌, 또는 너무 심하게 뛰는 듯한 느낌, 몸이 계속 떨리거나 흔들리는 것 같고 걸을 때 왠지 쉽게 넘어질 것 같은 느김이 든다거나 좁은 공간, 사람이 많은 공간에 갈 때 불안감이 극도로 심해지는 증상이 있다거나 비현실적인 느낌, 자기 자신이 왠지 따로 분리된 것 같은 느낌이 들 경우 머리가 어지러운 이유를 더 정확히 알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만 하겠습니다.
머리 어지럼증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법
지나친 욕구불만이나 스트레스는 가능한 쌓이지 않게 해소법을 강구합니다. 지나친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습관(폭음, 폭식)을 피합니다. 수면부족과 과로 스트레스에서 벗어납니다(밤낮이 바뀐 생활도 어지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을 멀리합니다.
머리 어지럼증 체중조절 식생활 개선으로 관리
지나친 비만도 대사 장애로 어지럼증을 유발하므로 체중조절을 합니다. 커피, 콜라, 사이다 등 청량음료의 과다섭취와 염분이 많이 든 음식을 삼가야 합니다. 우리의 뇌는 고된 연산을 하는 컴퓨터처럼 열을 내는 기관이라 부비동이나 여러 경로로 냉각을 해서 열을 줄여야 하는데 처리량을 벗어나는 열이 머리로 몰리면서 잘 안 식게 되면 무기력 두통 구토감 등으로 어지럼증 치료를 받아야 하는 상태가 됩니다.
'건강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고는 이유 12가지와 코콜이 고치는법 꿀팁 (0) | 2017.04.01 |
---|---|
사랑니 안뽑으면 어떻게 될까? 사랑니 통증 어떡해 (0) | 2017.04.01 |
질가려움 이유 질가려움 분비물냄새 해결하세요 (0) | 2017.03.30 |
허리 삐끗했을때 완화방법 응급처치법 (0) | 2017.03.29 |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12가지 총정리 (0) | 2017.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