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비결 완벽정리

얼마전 설사를계속해요 이 말이 실감나게 톡톡히 홍역을 치른 적이 있습니다. 음식을 먹었는데 뭐가 잘못 되었는지 밤새 화장실을 들락날락 합니다. 속도 아프고 거북하고 밤새 화장실 속에서 살아야 했습니다.


음식을 먹었는데 다른 사람은 괜찮은데 저만 이상하게 화장실 들락거린 것입니다. 밤새 어찌나 화장실을 들락거렸던지 잠을 못자고 잠을 설쳤습니다. 그 다음날 업무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심한 홍역을 치렀습니다. 







당시 배가 계속 아프더니 찌르는 것 같다가 설사가 엄청 나오더군요. 설사가 나오기 시작하더니 조금 있으니 또 나오고 또 조금 있다가 나오고 밤새 이런 증상이 계속된 것입니다.


이렇게 설사를 하고나서 그 다음날 뭘 먹지도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계속 보리차만 마셨습니다. 여름이라 그런지 복통도 있고 배가 계속 아픈 원인은 대체 뭘까요? 우리는 흔히 설사를계속해요 라고 하면 보통 배탈을 의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사를계속해요 원인과 물설사 멈추는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설사는 말만 들어도 괴롭고 지저분하기까지 합니다. 그래도 안 겪어본 사람은 모를 정도로 그 고통이 큽니다. 이렇게 고통이 큰 설사를계속해요 원인은 뭘까요. 또 물설사 멈추는법 비결은 없을까요. 오늘은 물설사로 괴로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 물설사 원인 및 물설사 멈추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사를계속해요 원인 뭘까?

사람이 설사 혹은 물설사를 하는 이유는 체내에 나쁜 균을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나쁜 균으로 부터 몸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이 때문에 잘못된 음식을 섭취해서 배탈이 났다면 보통 2~3일 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설사에도 만성이냐 급성이냐로 나눌 수가 있는데요. 급성의 경우 폭식, 세균, 바이러스 감염, 식중독 같은 것으로써 일주일 내에 낫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성 설사를계속해요 2주 이상 증세 지속

만성의 경우에는 2주 이상 계속 증세가 진행됩니다. 궤양성 대장염인 경우에도 설사를 계속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가 섞여 나오거나 심한 복통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관절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만성설사

만성설사는 4주 이상 반복되는 설사를 말하는데 대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원인이며 매일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는 사람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염증성 질환인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 췌장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장기간 발병하는 만성설사는 자가 치료 보다는 병원을 내원해 설사의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설사 원인

설사는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문에 찌꺼기가 일부 남아 있을 경우 2차적으로 치질과 치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배변 후에는 항문 주위를 샤워나 비데, 물티슈 등으로 청결히 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그리고 흔히 식사 후 자일리톨 사탕이나 껌을 많이들 드시는데 과도한 자일리톨 섭취는 설사를 유발하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계속해요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수도?

스트레스가 주 원인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설사를계속해요 라고 호소하시는 분들은 빨리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경우를 방치하다가는 더 큰 병을 얻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설사 멈추는법 및 물설사 원인

설사는 발병 기간에 따라 2주 이내의 설사를 급성설사, 4주 이상의 설사를 만성설사로 구분하며 하루 배변 횟수가 4회 이상 이거나 하루 250g 이상의 묽은 변이 나올 때 설사 증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급성 설사

급성설사는 2~3주간 지속되는 설사를 가리키는데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병하는 것이 전체 발병 원인의 90%를 차지합니다. 식중독 등이 이에 해당하며 나머지 10%는 약재나 독소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설사는 소화기관으로 해로운 음식이나 바이러스가 들어왔을 때 신체가 시도하는 마지막 방어기제라 할 수 있으며 매운 음식을 먹더라도 설사의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급성설사의 경우 대개 수일 내에 자연적으로 낫지만 아래와 같이 37도 이상의 고열이나, 심한 복통과 구토, 설사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즉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중요

설사는 탈수가 심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수분 및 전해질 보충이 가장 중요하며 대개 수분 보충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급성 설사는 자연회복이 되곤 합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속 편한 음식 먹어야

설사를 하는 동안에는 음식을 많이 먹지 말고 미음이나 죽처럼 속이 편한 음식을 먹어 장 세포의 재생을 촉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탄산음료나 우유 같은 제품 보단 생수나 끓인 물,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냉장고에 보관했던 음료를 바로 꺼내 마시는 것보단 약간 미지근하게 해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지사제 복용 주의해야

설사를 멈추게 하기 위해 지사제를 먹는 경우가 있는데 세균성 설사일 경우 지사제를 복용하면 증상악화는 물론이고 장 마비가 올 수도 있으므로 지사제는 절대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지사제는 대변이 나오는걸 막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데 세균성 설사일 경우 해로운 세균이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증상이 악화되므로 지사제 복용은 병원을 내원해 설사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의사와 상의해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물설사 멈추는 법 및 물설사 원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설사는 괴롭지만 관리를 잘하면 자연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내원하여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처방하는게 좋습니다. 설사는 괴롭기 때문에 관리 및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를 잘 지켜 건강한 여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설사를계속해요 물설사 멈추는법 설사 원인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