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완벽정리

요즘 통장 발급받기가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닙니다. 대포통장 논란 때문에 통장만들 때 필요한 것이 무척이나 많아졌습니다. 통장을 만들어도 사용하는데 몇 개월동안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새 통장을 만드는 것을 꺼려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알아봅니다. 이들 서류들을 잘 챙겨야 은행에 갔을때 헛걸음 하지 않고 한번에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신규 통장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몇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통장 만드는게 예전보다 더 까다로워지고 복잡해진 것은 각종 금융범죄가 넘쳐 나면서 대포 또는 차명 통장의 개설을 막기 위해 여러 절차를 거쳐 이를 일일이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래서 신규 통장개설 증빙서류 및 통장만들때 필요한 것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보았습니다. 통장의 종류, 이용 목적에 따라 요구되는 서류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은행 거래를 시작하려고 할 때에는 반드시 이용하고자 하는 금융권에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금융과 관련된 법률들이 강화되었기 때문에 통장 개설에 어려움을 겪는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소 오늘은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알아보려 합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통장만드는 목적 물어

대부분 하나 이상 지니고 있고 가장 흔히 필요한 통장으로 입출금통장이 있습니다. 은행창구를 방문해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은행창구 직원은 해당 통장의 사용목적을 묻는답니다.


통장 목적을 살펴보면 급여통장, 입출금통장, 법인통장, 연금수급통장, 모임통장 등 여러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적들은 방문한 은행에 따라 다릅니다. 몇가지 기본적인 목적에 따른 요구서류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금융권 통장 개설 처음이라면 신분증 소득증빙 서류 필요

만약 해당 금융권에 개설이 처음이라면 신분증 그리고 본인의 신분이나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함께 가져가는것이 좋습니다. 최초 개설이며 월급통장을 개설할 경우 재직증명서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재직증명서의 발급이 어려운 경우 3개월 이상 소득을 받았던 근로소득영수증을 첨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2017년

확실히 예전보다 더 까다로워지고 어려운 것이 급여통장을 만들 때입니다. 예금통장과 저축통장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본인 확인을 위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주소지등본, 인감, 신분증, 고지서 등이 있으면 됩니다. 하지만, 급여통장을 만들때는 급여를 지급하는 근무지에 대한 자료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 급여명세서 등 소득증빙 서류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정규직으로 회사를 다니는 것이 아닌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는데 특정 은행으로만 지급되는 경우에 새 통장을 만들때입니다.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사본, 근로계약서, 급여명세표 등 고용확인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일반 정규직 통장만들 때 필요한것보다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직접 고용주에게 요구해야하는 것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 입출금통장 : 적금통장을 만들려면 자동이체계좌 등록, 공과금 또는 관리비 이체 증빙자료 등이 필요합니다.

▶급여통장 :  재직증명서, 급여명세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직장건강보험 또는 국민연금 납부확인서, 고용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 법인통장 : 세금계산서, 납세증명서, 부가가치증명원, 계산서 등이 필요합니다.

▶ 모임통장 : 모임 입증서류 또는 회칙 등이 필요합니다.

▶ 연금수급통장 : 연금증서나 국민연금 수급증빙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 아르바이트 : 근로계약서, 소득증빙서류. 가끔은 아르바이트장의 사업자등록증(사본) 등이 필요합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개인사업자 사업상 지출내역 증빙서류 첨부

개인사업자분들이라면 근로소득영수증, 재직증명서의 발급이 어렵기 때문에 본인의 사업상 지출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첨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빙서류에는 제무제표, 세금계산서 등이 있으며 각 금융권마다 요구하는 서류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아르바이트 일용직 근료계약서 고용주 사업자등록증 첨부

아르바이트, 일용직 등의 경우에는 본인의 근로 사실을 증빙할 수 있는 근로계약서, 고용주의 사업자등록증 등을 첨부하면 개설이 가능하며 주부, 학생인 경우에는 사용 한도가 지정되어 있는 예금통장을 개설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별도의 증빙서류 없이 신분증만 가지고 있으면 개설이 가능합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통장 사용목적따라 증빙서류 달라져

통장마다 종류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증빙 서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공과금 또는 휴대폰 금액 납부 등 생활비 납부의 경우에는 해당 요금 서류 또는 지로를 함께 가져가시면 보다 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사업자통장은 뭐가 필요?

사업자통장은 어떨까요? 통장만들때 필요한것으로 사업자통장을 만들때는 물품공급계약서, 세금계약서, 제무제표, 부가가치세증명원, 납세증명원 등이 필요합니다. 더욱 복잡하죠? 사업자통장 개설 시에 통장만들 때가 많이 귀찮습니다.







 

통장만들때 필요한것들이 이렇게 많아지게 된 것은 전격으로 통장을 가지고 범죄를 일으키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2017년 통장만들 때 필요한 것 알아보니 참 복잡하네요. 지금까지 통장만들때 필요한것 및 통장개설 증빙서류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