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차가버섯효능 몰랐던 진실?…차가버섯효능 아는것만큼 효과본다?

"차가버섯효능이 참 대단하다고 하네요. 평소 먹어두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차가버섯은 항암성분이라 암환자에게만 좋은줄 알았어요."

"그랬군요. 일반인들도 차가버섯을 평소 먹어두면 좋다고 해요."

"차가버섯효능 알고보니 참으로 많군요. 이제부터 차가버섯 다시봐야겠네요."





버섯은 흔히 암환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인에게도 버섯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차가버섯은 효능이 뛰어나서 일반인들이 평소 먹어두면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차가버섯에 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차가버섯효능과 차가버섯 먹는 방법, 차가버섯 성분, 차가버섯 성분의 역할 차가버섯 관리 등에 관해 알아둬야만 이를 제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차가버섯효능과 먹는 방법, 성분, 관리와 차가버섯 정보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버섯-차가버섯-차가버섯효능-차가버섯성분-차가버섯먹는방법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은 어떤 버섯이길래

차가버섯은 항암버섯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시베리아와 북아메리카, 북유럽 등 북위 45도 이상 지방의 자작나무에 기생하는 버섯으로 암 등 성인병 치료에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의해 착생하여 수액을 먹고 자라는데, 대개 15∼20년 동안 성장한다. 오리나무와 버드나무·단풍나무 등에서도 발견되지만 이들 차가버섯은 효능이 없습니다. 차가버섯효능도 모두가 다 있는게 아닙니다.


차가버섯효능, 자작나무에 기생에 혹독한기상조건 극복하고 자란 버섯

차가버섯은 북위 45℃ 이상 극한 지역에서 자작나무에 기생해 자작나무 수액을 먹으며 15년가량 혹독한 기상조건을 극복하고 자란 버섯입니다. 자작나무에게는 암적인 존재지만, 차가버섯은 지난 1951년 구 소련 과학아카데미 코마로프과학연구소를 통해 암 치료 약재로 인정받는 등 성인병 치료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차가버섯효능을 제대로 보려면 차가버섯에 관해 알아둬야 합니다. 차가버섯의 핵심 유효성분 응집체인 크로모겐 콤플렉스를 구성하는 성분에는 베타글루칸,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SOD성분, 각종 미네랄이 함유돼 있다는 것도 다양한 연구를 통해 입증된 상황입니다. 러시아 연방 약초전(식품공정)에도 차가버섯은 중요한 약초로 분류돼 있습니다.



버섯-차가버섯-차가버섯효능-차가버섯성분-차가버섯먹는방법


차가버섯효능, 자작나무의 영양분보관 저장하는 창고와 같은 역할

차가버섯효능에 관해 알아두기 전에 차가버섯의 학명을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차가버섯은 Inonotus Obliquus라고 불리며, 자작나무의 상처를 통해 나무에 착생하여 나무 내부에 뿌리를 내리고 자작나무의 수액과 플라보노이드 등을 먹고 자라는 버섯입니다. 이때 자작나무의 영양분이 보관, 저장되는 부분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무 표면으로 돌출되어 나오는데, 이 부분을 차가버섯이라고 합니다. 이는 마치 자작나무의 영양분을 보관, 저장하는 창고와 같은 역할을 하며, 나무의 표면으로 돌출된 이후 10~20년 이상을 성장해 나갑니다. 이렇게 해서 차가버섯효능이 생깁니다.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이 왜 대단할까

암에 좋다는 차가버섯효능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항암버섯으로 불리며 대체식품을 찾는 이들에게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차가버섯은 최근 각종 방송을 통해 소개되면서, 그 효능과 섭취방법이 새삼 주목 받고 있습니다. 


커피처럼 간편하게 물에 타서 마시는 추출분말이 개발되면서 더욱 보편화되기 시작한 차가버섯은 면역력을 활성화하고, 활성화된 면역세포들로 인해 질병에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러시아 의학계에서 차가버섯의 항암작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도 차가버섯을 차(茶)처럼 수시로 음용하는 지역에서는 암이나 당뇨 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질병의 약 90%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활성산소의 제거 능력이 이제까지 알려진 그 어떤 건강식품보다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인체 내 존재하는 항산화 효소인 SOD를 강력하게 활성화함으로써, 체내에서 대량으로 발생하는 활성산소인 과산화음이온을 빠르게 분해하는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차가버섯효능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 어느 정도 먹어야 효과 볼수 있을까

차가버섯효능이 알려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차가버섯을 찾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양을 먹어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차가버섯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개 건강한 사람을 기준으로 하루 3g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그 정도에 따라 12g까지 섭취를 권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체질과 건강 상태, 식사 가능 정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차가버섯효능을 제대로 볼려면 역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이를 제대로 알고 제대로 복용해야만 합니다. 차가버섯효능에 관해 잘못 알려진 정보를 맹신하다간 차가버섯효능은 커녕 낭패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섯-차가버섯-차가버섯효능-차가버섯성분-차가버섯먹는방법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 어떤 성분이 몸에 좋을까

차가버섯효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폐암이나 위암, 간암, 대장암, 상피내암 등 다양한 암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차가버섯. 차가버섯은 면역력을 높여주면서 천연항암효과를 지닌 베타글루칸, 폴리페놀, 베툴린산, 멜라닌, 플라보노이드, SOD성분, 각종 미네랄 등의 유효성분이 많아 상황버섯이나 영지버섯보다도 뛰어난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차가버섯은 국산의 경우 다양한 생리활성물질이 거의 없어, 차가버섯 원산지인 러시아 시베리아 북부 지방에서 자란 1등급 제품이 좋은 품질로 꼽힌다고 합니다. 1등급 차가버섯은 암 치료 전이나 치료 후의 몸 관리나 항암치료 식이요법, 항암치료 부작용 해소요법 등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효능도 워낙 다양해 일일이 손에 꼽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버섯-차가버섯-차가버섯효능-차가버섯성분-차가버섯먹는방법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 보관과 관리 어떻게?

차가버섯효능은 참으로 많습니다. 차가버섯이 몸에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보관하고 섭취하지 못하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차가버섯은 워낙 조직이 단단하여 60도가 넘지 않는 물에 서 48시간정도 우려내야 조금이나마 더 유효성분(생리활성물질)들이 우러나온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본래 차가버섯은 열과 수분에 약하기 때문에 60도 이상의 고온과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좋은 성분들이 파괴되는 특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을 감안해 물에 담가 놓은 상태에서 48시간이 지나지 않도록 해야 하고, 우려낸 차가버섯 물도 반드시 이틀이 지나기 전에 전부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차가버섯을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과 고온의 환경을 피해야 하고, 통풍이 잘 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차가버섯을 제대로 보관되지 않으면 좋은 성분들이 서서히 파괴(산화)될 뿐만 아니라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가버섯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복용법과 보관법이 까다로운 차가버섯 원물 덩어리 대신에 유효성분(생리활성물질)을 추출한 후 분말로 개발된 상락수 차가버섯 추출분말을 활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차가버섯효능을 제대로 볼려면 역시 철저한 관리가 필수입니다.





차가버섯효능, 차가버섯 인체에 끼치는 영향 대단해

차가버섯효능에 우리가 주묙해야 하는 이유는 이 차가버섯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실제 차가버섯에는 SOD활성 성분이나 B-1.3 글루칸 등의 유효성분이 아가리쿠스나 상황버섯 등에 비해서도 몇 배나 높은 수치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나트륨, 칼륨, 칼슘, 철, 아연, 마그네슘, 비타민C가 풍부해 일반적인 건강식품이나 영양제에 비해서도 어쩌면 더 뛰어난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폴리페놀도 상황버섯이나 영지버섯에 비해 높은 함량을 자랑하며, 활성산소 처리 능력도 차가버섯이 상황버섯, 아가리쿠스, 영지버섯에 비해 높은 능력을 자랑합니다. 영양학적으로는 수분, 단백질, 지방, 회분, 당질, 식물섬유, 나트륨,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고, 화학적 성분으로도 SiO2, Fe2O3, Al2O3, CaO, MgO, Na2O, K2O, ZnO, CuO, Mn2O3 등의 산화물들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차가버섯효능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특히 차가버섯의 주요 생물학적 활성성분으로 간주되는 것은 수용성 크로모겐입니다. 이는 화학적 활성을 지닌 페놀 알데이드, 폴리페놀, 옥시페놀카본산 및 그것들의 퀴논 (quinone) 복합체로 형성된 것으로, 여러 성분 중 우리 몸에 이로운 핵심적인 유효성분을 수치로 나타내어 크로모겐콤플렉스라 합니다다.


이러한 크로모겐 콤플렉스가 높을수록 인체에 이로우며, 차가버섯에서는 버섯 덩어리나 분쇄가루에 비해 상락수차가버섯 추출분말에 크로모겐콤플렉스가 2배~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