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향성발톱 수술 치료법 궁금해요."
"발톱 고름과 교정 때문에 병원갑니다. "
"내향성발톱 때문에 참 힘들고 여름에 많이 발생하고 10대와 여성 환자가 많대요."
"수술과 치실 방법이 있대요."
"이 질환이 요즘 증가하고 있고 뿌리가 무섭대요."
"이 질환은 고름이 참 힘들대요. 전문적인 교정 병원이 필요하대요."
여름에는 섭하고 무덥기 때문에 세균을 비롯한 여러가지 질환들이 생깁니다. 그 중에서 내향성 발톱은 발끝에 발생하기 때문에 걷기를 비롯한 여러가지 불편을 끼칩니다. 여름철 많은 질환 중에서 내향성 발톱은 많은 고통을 주고 생활에 불편을 끼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막는게 중요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그 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지만 발톱을 깎을때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내향성발톱 수술 내향성발톱 치료 내향성발톱 고름 내향성발톱 교정 내향성발톱 병원 내향성발톱 제거 내향성발톱 수술 내향성발톱 치실 내향성발톱치료법 내향성발톱 뿌리 내향성발톱 증가 이유 등에 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내향성 발톱이 뭐길래?
내향성 발톱 치료법이 무엇일까. 최근 장마와 무더위가 지속되면서 발톱 건강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은 흔히 보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살 속으로 파고 들어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발톱을 깎을때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손톱깎기로 발톱 바깥쪽을 깊이 깎을 경우 자칫 살 속에 숨은 잘리지 않은 발톱 파편이 살 속을 파고 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발톱 무좀을 오래 방치해서 발톱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 꽉 조이는 신발을 장시간 신었을 때, 발가락 뼈가 튀어나온 경우 내부 압력의 증가로 인하여 잘 발생합니다.
아닌게 아니라 요즘 내향성발톱 수술과 내향성발톱 치료에 관심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환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내향성발톱 고름과 내향성발톱 교정에도 사람들의 후기가 많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그만큼 여름이 되면 환자가 많다는 뜻입니다.
내향성발톱 치료법, 10대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면서 염증이 생기는 ‘내향성 손·발톱’ 이 10대에게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드러났습니다. 내향성 발톱 치료법이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는 10대에게 가장 많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분석 결과 내향성 손발톱 환자는 지난 2010년 18만4000여 명에서 2014년 19만6000 명으로 매년 평균 1.6%씩 증가했습니다. 나이별로 보면 남성과 여성 모두 1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했으며 30대 이하 환자는 남성이, 40대 이상에는 여성 환자가 많았습니다.
증상과 어떤 부위 잘 생길까
내향성 발톱은 5개의 발가락 중에서 엄지발가락에 가장 흔히 발생합니다. 특히 오른발 엄지에 잘 생기는데 이는 걷거나 뛸 때 가장 압박이 큰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내향성 발톱은 가벼운 통증이 찾아오다 마찰이 심해지면서 더 붓게 되고 진물이 나며 육아 조직이 증식하고 발톱 주위가 곪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진행되면 냄새도 심하게 나고 통증이 심해져서 정상적인 보행이 어려워집니다.
내향성 손·발톱의 대표적인 원인은 평소 발톱을 일자가 아닌 둥근 형태로 자르는 습관 때문입니다. 또한 발을 꽉 조이는 하이힐 등을 오래 신고 다니거나, 무좀 때문에 발톱이 변형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은 방치하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 발톱의 양 옆 모서리 끝이 일자가 되게 하고 발을 1㎜ 정도 덮을 수 있게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신발 신기 피하고 식염수 소독과 발톱관리 신경써야
내향성 발톱 치료법은 가급적 신발을 신는 행동까지도 피하고 깨끗한 생리식염수에 발가락을 담가 소독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평소 발톱관리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발톱을 깎을 때 손톱 깎기를 발톱양측에 깊이 밀어 넣어 깊숙한 곳도 일률적으로 짧게 깎으려는 것은 안좋습니다. 흔히 발톱을 일자로 깎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여름이 되면 내향성 발톱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내향성 발톱 치료법, 수술 요법과 치과용 치실 등으로 치료
내향성 발톱이 심하다면 발톱 판 옆면을 제거한 뒤 위를 덮고 있는 가장자리 발톱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파고 들어간 발톱 모서리와 그 아래 살 사이에 솜이나 치과용 치실 등을 끼워 넣어주면 수술 없이 치료 가능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조기치료가 중요합니다. 가급적이면 발톱을 일자로 깎고 발이 조이는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은 피해야 합니다.
심할 경우 수술이 필요합니다. 우선 파고든 손·발톱 판의 옆면을 제거하고 위를 덮고 있는 가장자리 손발톱 주름을 제거해야 합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파고든 손·발톱 판을 세로로 절제해 냅니다. 이 때 손·발톱 바탕질을 같이 절제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전기 소작을 시행합니다.
양말을 신지 않고 신발 신어 자극적 노출 여름에 환자 많아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면서 염증이 생기는 ‘내향성 손·발톱’ 은 10대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가운데 양말을 신지 않고 신발을 신어 직접적인 자극에 노출되는 여름(8월-10월)에 환자가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치료법으로는 가벼운 경우에는 파고 들어간 손·발톱의 모서리와 그 아래의 살 사이에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dental floss)를 끼워 넣어주면 됩니다. 내향성 발톱은 조기치료가 중요하며, 예방법으로 되도록 발톱을 일자로 깎고 발이 조이는 하이힐이나 꽉 끼는 신발은 피해야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방치하면 염증으로 번져 주의해야
조갑 감입증이라고도 불리는 내향성 발톱(Ingrowing nail)은 흔히 보는 손발톱 질환 중 하나로 주로 엄지발톱에 발생하며, 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들어 염증과 통증이 생깁니다. 내향성 발톱 환자들은 발가락 고통으로 인해 하이힐이나 딱딱한 군화를 신을 수조차 없게 됩니다. 하지만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 하면 내향성 발톱이 악화돼 염증으로 번질 수 있어 평소 자가 진단과 생활 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초기 내향성 발톱 환자는 상처부위를 소독하며 약을 복용하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 증상이 가벼운 경우라면 파고들어간 손발톱 모서리와 그 아래의 살 사이에 솜꾸러미나 치과용 치실을 끼워 넣어 수술의 필요성을 없앨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 통증이 심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가 치료 받아야 합니다.
내향성 발톱 치료법, 재발 방지 위해선 고주파 등 전기 조작
내향성 발톱 치료법은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는 파고든 손발톱 판의 옆면을 제거하고 위를 덮고 있는 가장자리 손발톱 주름을 제거해야 합니다.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파고든 손발톱 판을 세로로 절제해 내며 이때 손발톱 바탕질을 함께 절제하거나 고주파를 이용한 전기 소작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 발표에 따르면 손발톱 장애 진료 인원은 2009년 19만 5000명에서 2013년 23만 5000명으로 20% 이상 증가했습니다.
진료비는 같은 기간 121억 원에서 157억 원으로 30% 늘어났습니다. 오늘은 내향성발톱 수술 내향성발톱 치료 내향성발톱 고름 내향성발톱 교정 내향성발톱 병원 내향성발톱 제거 내향성발톱 수술 내향성발톱 치실 내향성발톱치료법 내향성발톱 뿌리 내향성발톱 증가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떠세요. 내향성발톱 미리 주의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야모야 병 증상 모야모야병 원인 아찔?…모야모야병 뜻과 치료법 알고보니? (0) | 2016.07.15 |
---|---|
하지정맥류초기증상 봤더니?…하지정맥류치료 하지정맥류예방법 따로 있었네 (0) | 2016.07.12 |
아마씨 효능 부작용 약먹을래 독먹을래?…아마씨 먹는방법 꿀팁 약 되네 (1) | 2016.06.25 |
차가버섯효능 몰랐던 진실?…차가버섯효능 아는것만큼 효과본다? (0) | 2016.06.24 |
식중독두드러기 원인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아찔?…식중독두드러기 응급처치 (1) | 2016.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