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어느날부터인가 손톱 주변에 자꾸 신경이 쓰입니다. 알고보니 손톱 주변 살이 자꾸만 일어나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왜 그런지 이유를 몰라 답답해 하는 사이 손톱 주변 살이 자꾸만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손톱 주변 살이 자꾸 일어나는 분들 혹시 계신가요? 제가 개인적으로 그런 증상으로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신경을 안쓰려고 했는데 자꾸만 신경이 곧두섭니다. 그래서 몹시 불편합니다.







손톱이 자꾸만 길어질수록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그래서 답답해집니다. 무슨 이유로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것일까요. 어느날부터인가 갑자기 궁금해졌습니다.


어떠한 이유로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것이며 왜 자꾸 거슬리며 왜 손톱 주변 살들이 올라오는지 오늘은 한 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이런 경험을 한번 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점 몹시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 알아보려 합니다.







손톱 자체는 중요합니다. 우리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 제대로 알아야만 제대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손톱은 내 몸의 건강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그 상태가 어떤지 평소 알아둬야만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톱 상태별 건강상태 파악하는 방법도 알아보려 합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 주변 살 올라오는 이유?

손톱 주변 살 올라오는 이유가 개인적으로는 손톱이 자라나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생각했던 이유와는 다르게 건조할 때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체로 많이 나타나는 시기가 환절기인데 특히 겨울로 넘어갈 때에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나 큐티클을 너무 자주 제거하시는 분들도 손톱 주변 살 올라오는 증상을 쉽게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주변 살 올라왔다면?

따뜻한 물이나 오일에 손을 5-15분 정도 담구어 기다리면 부드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소독한 손톱깎이를 이용해 잘라내줍니다. 억지로 당겨서 찢으면 피가 나서 감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잘라낸 부분에 연고를 바른 후 밴드를 붙여 놔두면 없어진답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 주변 살 올라오지 않게 하려면?

철분이나 칼슘,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되며 손톱 주변 살이 올라오는 것도 덜하다고 합니다. 또한 건조하지 않게 하기 위해 물을 매일매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 

요즘에는 저의 손톱 주변 살들이 자주 일어나서 너무 지저분하게 보이는 거에요. 그래서 깔끔함을 추구하고자 네일숍에서 젤네일을 받았어요.


그런데 핸드크림을 바르지 않으면 그 살들이 또 일어나더라구요. ​그래서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알려 드리려고 하는데요. 그에 대한 답이 딱 나오더라구요. 제가 손톱을 물어뜯는 버릇이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 셀프로 큐티클을 제거하는 물건을 구입했는데 그 때문이었던 거에요.

​​손톱 주변 살은 따뜻한 물이나 오일에 손을 잠시 담근 후 미리 소독한 손톱깎이를 이용해 이를 자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단, 억지도 당겨서 뜯지는 마시길 바라요. 그리고 비타민 B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서 손톱의 건강을 지켜 주세요.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 손톱이 잘 부서지고 깨진다면?

손톱이 잘 부서지고 깨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먼저 손톱에 영양이 부족하다는 뜻이니, 단백질이 다량 함유된 달걀, 우유, 육류 등을 통해 영양분을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또 단순 영양 부족을 넘어 갑상샘 호르몬이 지나치게 분비되는 ‘갑상샘 기능 항진증’과 관련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의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의 영향으로 비타민 A, 비타민 B나, 단백질이 부족할 경우 특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그와 별개로 매니큐어 리무버를 과도하게 사용했을 시에도 위와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상태로 알아보는 건강 손톱에 가로줄이나 검은 세로줄 

요즘 몸이 보내는 이상신호 관련 글에 빠짐없이 올라오는 이 검은 세로줄이 있는 손톱. 손톱 밑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멜라닌 세포의 악성화로 생긴 종양 ‘흑색종’이 의심되는데요. 이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종양을 제거해야만 흑색종이 다른 부위로 전이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로줄이 생긴 경우는 몸이 ‘쉬세요’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고 받아들이시면 된다고 해요.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있다는 의미이고, 그게 몸에 부담을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변 분 중에 손톱에 가로줄이 있는 분이 있다면 충분한 휴식을 권해주세요.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 주변의 살이 부어올라 있다면?

손톱 주변의 살이 부어오른 것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이는 그 부위의 염증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가면역질환인 ‘루푸스’ 때문에 발생되는 염증이라고 합니다. 루푸스란, 자가면역세포가 이상을 일으켜 오히려 자기 자신을 공격하는 병인데요.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피부, 신경 등 몸의 염증이 생기고 그 증상의 정도가 완화, 강화가 반복된다고 해요. 아직 완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의학의 발전으로 치료시 생존율은 90% 이상이라고 하니 손톱 주변 살이 부어오르셨다면, 꼭 병원 가보시는 것 추천해드립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이 노랗다면 무슨 일?

손톱이 노랗다면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로 곰팡이의 감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감염정도가 심해질수록 손톱은 두꺼워지고, 결국에는 부서져버리기까지 하게 됩니다.


문제가 여기서 끝이 아닌 것이, 이는 손톱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 있습니다. 노란 손톱은 갑상샘 질환이나 당뇨병 모두 가능성이 있으니 역시 병원으로 바로 가보시는 것 추천해드립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손톱이 울퉁불퉁하다면?

손톱의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이는 ‘건선’이나 ‘류마티스’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건선은 피부에 좁쌀 같은 것이 나면서 하얀 각질이 쌓이는 질병입니다. 건선이 생기면 손톱 뿌리가 건조해지면서 손톱 모양이 변하는 것입니다. 


또 손톱 중간이 움푹 패여있는 경우라면 철분이 부족한 신호입니다. 빈혈, 저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철분 공급을 위해 육류 등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반대로 손톱이 볼록하게 솟아있다면 이는 호흡기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예방법 완벽정리



지금까지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손톱상태로 진단할 수 있는 건강상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나를 위해, 연인을 위해, 가족을 위해 평소 건강 꼭 챙기시기 바랍니다. 잠시 시간을 들여서 손톱 상태 점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손톱상태로 알아볼 수 있는 건강. 꼭 체크해두시길 바랍니다. 







손톱은 우리에게 자신의 상태를 통해 내 몸의 건강상태를 알려줍니다. 손톱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여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손톱 주변 살 일어나는 이유와 원인 손톱상태로 진단할 수 있는 건강상태 포스팅을 마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