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어느날부터인가 배꼽주변 딱딱 합니다. 별일 아니겠지라고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합니다. 그런데 계속 배꼽주변 딱딱 증세가 나타납니다. 한번씩 배꼽주변통증 있습니다. 어느날엔가는 배꼽 위 딱딱 증상까지 나타납니다. 이렇게 배꼽주변 딱딱 증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어느날부터인가 갑자기 답답해지고 궁금해집니다.


배꼽은 다른 말로 생명줄이라고 할 정도로 우리 몸의 중요한 부위입니다. 여러가지 내장기관이 연결되어 있어 내장 기관의 움직임, 혈액순환 조절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평소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것 같았던 배꼽이 알고보니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부위였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배꼽이나 그 주변에 문제가 있다면, 건강상 좋지 않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의 여러가지 내장기관이 연결되어 있어 내장 기관의 움직임, 혈액순환 조절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만약 배꼽주변 딱딱 증상이 왔다면 무슨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배꼽주변통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왜 그런 것일까요. 배꼽 위 딱딱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배꼽은 어머니 뱃속에서 탯줄을 통해 영양분을 공급받았던 중요한 역할을 했던 자리입니다. 태어나면서 탯줄이 잘려나간 자리가 아직도 선명합니다. 그만큼 의미있는 자리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배꼽. 배꼽주변 딱딱 증상은 왜 일어나며, 배꼽주변통증 왜 생기는 걸까요. 배꼽 위 딱딱 증상 등에 관해 알아봅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어떤 신호인가?

동의보감은 배꼽을 생명줄이라고 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중심에 위치해 있고 배꼽은 인체의 정기가 출입하는 곳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복막을 통해서 내장기관이 전부 연결돼 있어서 내장 기관의 움직임이나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몸에 문제가 발생하면 배꼽주변이 딱딱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마사지를 통해서 배꼽주변을 풀어주면 장기의 기능을 좋게 해 주며 통증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췌장염 장염 염증성장질환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신호가 온다면 췌장염이나 장염, 염증성장질환, 소화성궤양, 소장질환, 식중독, 복부탈장 등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만약 배꼽 양옆의 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감염이나 신장결석, 디스크, 난소ㆍ나팔관질환, 맹장염, 염증성장질환일 수 있습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마사지 필요하다는 뜻

우리 몸 어딘가에 통증이 발생했다는 것은 바로 수축이 발생했다는 것이죠. 인체에서 수축이 발생하면 인체의 중심인 배꼽의 균형도 깨진 것이라서 배꼽에서 반응점을 찾아서 통증을 해결 해야 합니다. 


그래서 배꼽 마사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픈 부분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인데요, 엄지 손가락을 배꼽에 대고 안에서 바깥쪽으로 밀듯이 손가락으로 눌러주는데 이 때 다른 부위보다 아픈 부위가 바로 마사지를 할 지점입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 위 딱딱 신장결석 염증성장질환 의심

배꼽주변 딱딱 증상 중 양옆의 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장결석, 염증성장질환, 요로감염, 맹장염 등의 증상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배꼽주변 딱딱 증상이 윗배 혹은 아랫배 통증으로 나타난다면 변비, 식중독, 대장암, 역류성 식도염, 장염 등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증상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먹으면 가스가 차고 배꼽 주변이 딱딱한 이유?

최근 들어 먹기만 하면 가스가 차면서 배꼽 주변이 딱딱한 느낌이 듭니다. 내시경 검사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음식을 먹기가 겁날 정도로 생활이 불편합니다.

 

이런 경우 장 운동장애로 이런 상태가 지속되면 과민성 대장을 의심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으며 규칙적인 식생활 및 음식 주의가 필요합니다. 밀가루나 즉석 음식 및 차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야 하며 미역, 김, 다시마, 고구마, 감자, 토란 등을 많이 드시고 매일 화장실에 가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아침과 저녁에 규칙적인 운동을 해 주시고 플레인 요구르트를 꾸준히 드시고 저녁 8시 이후에는 음식을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딱딱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뭘까요?

​사람의 신체는 지방과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부러 배꼽주변에 근육을 만들지 않았지만 배꼽주변 딱딱 한 느낌을 받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

갑자기 배꼽주변 딱딱한 느낌을 받았다면 소화불량으로 인해 체해서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통증과 함께 배가 딱딱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식이나 폭식이 이유가 될 수 있는데 장으로 들어가는 도중에 움직이지 않고 막혀있을 경우 이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딱히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는 것은 스트레스나 과로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하고 생활습관을 건강하게 바꿔보는게 좋습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 위 딱딱 통증 담석 감염 담낭염 의심

배꼽주변 말고 만약 윗배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담석과 감염, 담낭염, 소화성궤양, 역류성 식도염, 심근경색 등일 수 있고 아랫배 통증의 경우에는 변비나 서혜부탈장, 방광결석 요로감염, 식중독, 임신, 장염, 대장암, 직장암 등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소화불량으로 아팠던 배의 통증과는 다른 복통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을 내원해서 복부진찰을 받아 봐야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 원인을 찾아라

특히 가만히 누워 있다가 만지게 된 배꼽주변 딱딱한 무언가 만져지면 이게 무슨 덩어리인 것을까 불안해지기도 할 텐데요. 처음에는 이게 뭘까? 하고 넘어 가려 했지만 자꾸 만져도 만져지는 이 딱딱한 느낌에 깜짝 놀라 일에 집중을 할 수가 없을 겁니다. 이럴 때야 말로 이것의 정체를 바르게 알아 보는 것이 좋겠죠?




복부에서 느껴지는 낯선 느낌 만성이라면 진찰 받아야

배꼽주변 딱딱함은 과식이나 폭식으로 인하여 소화가 되지 않을 때 장으로 들어가는 도중에 임직이지 않고 막혀 있는 경우 이렇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면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서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만성적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장 건강이 좋을리 만무하니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맹장염

맹장염의 경우 맹장의 끝에 위치한 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처음에는 상복부가 체한것처럼 묵직한 거부감이 들지만 시간이 점차적으로 지날수록 소화가 잘안되고 통증이 배꼽주변으로 내려온다고 합니다.

맹장염에 걸렸을경우 구토증세가 함께 나타날수 있으며 뭔가 막힌것 같은 통증과 함께 조금더 시간이 지나면 오른쪽 배꼽 아래부분이 자르는듯한 엄청난 통증이 올수 있다고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통증 원인 췌장염

췌장염은 말그대로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배꼽 위쪽의 윗배와 배꼽주변에 통증으로 시작하여 등이나 가슴까지 통증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보통 췌장염의 통증은 누워 있기만 해도 나타나며 배가 아파 쭈그리게 되면 통증은 조금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췌장염의 통증의 경우 뭔가가 꽉막힌것 같은 불편감 또는 극심한 배꼽주변통증과 같이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으며 췌장염에 의하여 괴사가 일어나게 되면 옆구리 또는 배꼽주변이 퍼렇게 피멍이 든것처럼 변할수 있다고 합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소화불량

소화불량의 경우 배꼽주변 통증의 대표적인 것으로 요즘같이 바쁜 현대사회에 스트레스 및 불규칙한 식습관등으로 인하여 소화불량이 자주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소화불량이 생기게 되면 배꼽주변 통증 외에도 막힌것같이 더부룩함, 구토, 두통 증상들이 함께 올수 있다고 합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통증 원인 장염

장점막에 염증이 생기게 되어 생기는 배꼽주변 통증으로 장염을 들수 있습니다. 장염은 다양한 원인때문에 나타날수 있지만 하루에 5번이상 묽은 설사를 하거나 소화불량같은 증상이 함께 오며 구토 또는 발열등의 증상이 온다면 장염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배꼽주변의 통증의 경우 소장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나타날수 있으며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배꼽아래부분의 통증과 함께 설사를 자주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배꼽주변 통증 원인 담석증

보통 담석증의 경우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거나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담석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담석은 담즙이 담낭 또는 담관에서 침착하여 결정으로 만들어져 생기는 것으로 이 결정들이 쓸개내 벽을 자극하여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담석증의 증상으로 배꼽주변에 통증이 발생할수 있는데 어깨 통증이 함께 나타날수 있으며 여성호르몬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여성들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배꼽 위 딱딱, 덩어리, 배가 딱딱 이유 

배꼽 위 결림, 단단함은 변비로 인해 대장에 변이 쌓여서 배가 딱딱하게 굳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그런데 질환일 경우 갑자기 배가딱딱하면 장폐색의 가능성일 수 있습니다. 배꼽 위 덩어리같은 것이 만져지면 지방종, 피하낭종, 대장암 등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덩어리가 있는 경우 만지면 움직이는 느낌이 든다면 지방종, 조금 딱딱하면 피하낭종, 대장암의 경우 덩어리가 직접 만져지는 경우가 드물고 혈변, 가는 변, 복통 등의 증상들이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완벽정리



배꼽주변 딱딱 배꼽 위 딱딱 변비일 경우 대책

대변이 오랫동안 장에 머무를 경우 나쁜균이 대변을 부패시키고 유해가스를 발생시킴으로써 장내 환경이 악화되어 장폐색이나 대장암같은 위험한 대장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빨리 비워내야 합니다.


응급대책으로 가장 쉽게 할 수 있는것이 수분섭취다. 변이 장에 오래 머물러 있을수록 딱딱해지므로 수분을 섭취하면 변이 물을 머금은 후 부패 가스를 배출하면서 배설이 용이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 음료는 따뜻한 것으로 먹어줘야합니다.


비데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분사해 항문을 관장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배마사지도 좋습니다. 손으로 배꼽 주위를 원을 그리듯이 천천히 쓰다듬듯 마사지를 해준다. 변이 바로 나오지 않아도 가스정도만 배출된다면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배꼽주변 딱딱 배꼽 위 딱딱 장폐색일 경우

한마디로 장이 막혔다는 의미의 질환으로 음식과 소화액의 흐름이 소장이나 대장에 적체된 상태를 말합니다. 증상은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나며 배꼽위나 복부 어딘가 막힌 부분이 딱딱하게 팽만감이 발생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심각한 복통으로 변하며 식은땀, 창백, 부정맥, 호흡곤란 등이 일어나며 쇼크 상태에 빠지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자연치유는 없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지금까지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배꼽은 아주 중요한 우리의 모 장기기관과 연결된 곳이므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우리 몸은 안좋을때 신호를 보냅니다. 이런 신호를 잘 파악해 적절하게 대처해야만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우리 몸이 보내는 신호에 귀를 기울여 보시고 건강을 챙기세요. 이상으로 배꼽주변 딱딱 배꼽주변통증 배꼽 위 딱딱 증상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