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아이가 어딘가 아프거나 골골하면 부모들은 여간 걱정이 아닙니다. 요즘엔 더군다나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아이들은 가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소가족화가 급속 진행되는 우리나라에서 아이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과보호가 문제가 될 정도로 지나치게 보호하는 경향도 간혹 있습니다.








아이가 볼거리가 생기면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여간 걱정이 아닙니다. 혹시 이하선염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어느날 소아과에 갔더니 볼거리라고도 하고 이하선염이라고도 합니다. 볼거리와 이하선염은 어떻게 다를까요. 또 같은 말일까요. 간혹 아이에게 발생하는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에 관해 알아봅니다.


볼거리나 이하선염은 아이들 키우는 부모님이라면 한번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볼거리라는 말은 들어보았을 같습니다. 볼거리를 이하선염이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모든 병은 의사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할 볼거리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은 사람마다 다른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일반화 시키지 마시고 참고하시면서 상태가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볼거리의 경우 아무래도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 들에게 잘 나타나고 어른들도 간혹 걸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볼이 퉁퉁 붓는 경우가 많아서 볼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원인은 귀 밑에 이하선이라는 곳이 염증으로 인해서 부어 오르면서 볼까지 부어 오르는 것입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볼거리 초기증상과 치료 정리

볼거리는 유행성 이하선염이라고 불립니다. 대체로 어린 소아인 3-10세까지 잘 발병을 합니다. 주로 입학하는 시즌인 봄철에 유행을 합니다. 기침, 타액으로 감염이 되어 집단으로 모여 있는 어린이집, 학교에서 감염이 잘 됩니다. 어린이 외에도 성인인 어른들에게까지 감염이 됩니다.


볼거리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아이가 있는 가정의 가족은 같이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시고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받으시기 바랍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볼거리 잠복기는 대략 2~3주

볼거리의 잠복기는 대략 2-3주 정도가 됩니다. 볼거리에 걸린 환자의 바이러스가 재치기, 타액으로 통해서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 증식으로 함으로 혈액으로 퍼져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귀밑, 턱밑 쪽에 염증을 일으켜서 붓고 아프게 됩니다. 먹는 것도 불편하게 돼서 식욕도 떨어지게 됩니다. 대략 7~14일 정도 이내에 완쾌를 합니다. 


볼거리 초기증상 통증과 함께 부어 올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볼거리 초기증상 대표적인 것은 붓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3주 정도의 잠복기가 있어서 그 뒤에 통증과 함께 부어 오르게 됩니다. 민감한 아이들의 경우 그 전에 볼이 이상해지는 것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통증이 없을 때는 거의 알 수 없습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볼거리 초기증상 감기증상과 비슷해 오진

볼거리는 가끔 감기증상과 비슷하여 오진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모든 정보를 인터넷에서 검색하기 때문에 간단한 증상으로 원인을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섣부른 판단보다 천천히 잘 살펴보시고 특히 귀밑이 빨갛거나 부어 올랐는지 확인하시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볼거리 초기증상 붓는다.

감염이 되고 나서 2-3일 동안에 제일 많이 붓게 되는데요. 귀밑하고 턱 있는 주변까지 부어오릅니다. 한쪽만 붓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양쪽 다 부어서 개인차가 있습니다. 발병을 한 후에 48시간 내에 증상이 생깁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열이 발생한다.

볼거리 바이러스가 혈액을 타고 곳곳을 돌아다녀 38~39도 사이에 높은 열을 동반합니다. 너무 고열이 발생 시에는 해열제를 드셔도 되고 미지근한 물에 수건을 빨아서 얼굴, 목, 겨드랑이, 다리 신체 곳곳을 닦아 줍니다. 잠시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하니 수시로 체크하세요.


두통이 생겨요

발열을 해서 머리가 아픈 두통 증세가 있습니다. 전신 무기력함, 나른함 같은 몸살감기와 비슷한 볼거리 초기증상이 있습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구토, 메스꺼움이 있어요

구토와 메스꺼움이 같이 올 때는 합병증으로 인한 무균성 수막염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귀밑, 턱밑에만 바이러스가 들어간 게 아니라 난소, 췌장 등에 침입하여 합병증이 되는 건데요. 구토와 같은 증상은 볼거리 걸린 사람의 30-40%에서 나타납니다. 췌장염의 합병으로 구토와 복통을 호소할 수 있어요.


난청이 생겨요

후유증으로 청력이 저하되어 난청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성 난청이라고만 명 중 한 명이 이와 같은 증상을 겪는다고 합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근육통이 있어요

몸살 걸렸을 때처럼 몸에 오한이 느껴져 몸 전체가 쑤시고 근육통이 있게 됩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은 이런 증상이 나타날때 조기에 적절한 조치를 해줘야 합니다.


볼거리는 전염성이 강해요

볼거리는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혹시라도 자녀가 볼거리에 걸린 경우 반드시 유치원 등원을 시키지 않고 집에서 치료해야 됩니다. 볼거리 치료 방법은 대부분 자연적 치료가 대부분이고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진통제나 항생제를 처방 받아서 먹는 것도 좋은 치료법입니다. 볼거리 초기증상 발견 후 바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볼거리 예방이 중요

볼거리 치료 방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예방입니다. 유아인 경우 보건소나 병원에서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소아의 경우 12-15개월 사이에 한번 그리고 4-6세에 한번 총 2회 접종 받아야 됩니다. 아이들의 진료수첩을 확인해 보세요.


특히 일교차가 심한 경우 이하선염이 생식기에 전이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상태가 호전되지 않을 경우 병원진료 및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아이들의 경우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이 바로 면역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



식사 시에 귀 아래턱 쪽이 부어서 제대로 먹지 못해 가급적 부드러운 걸 먹어야 하는데요. 요플레, 죽, 수프 등 소화가 잘 되는 거 위주로 드셔야 합니다. 또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은 초기에 잘 살펴봐야 합니다.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예방접종이 보편화 되면서 자주 발생하지는 않아도 볼거리 초기증상 및 예방하는 방법은 참고할 필요는 있습니다. 특히 볼거리 치료 방법을 잘못 알고 있다가 아이들만 고생할 수 있으니 아이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병원에서 치료받기를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볼거리 및 유행성 이하선염 초기증상 치료방법 꿀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