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배 부위별 통증 갑자기 발생해 화들짝 놀라게 됩니다. 또 어떤 날은 복부 부위별 통증 생겨 아파오기 시작합니다. 배 부위별 통증 있거나 복부 부위별 통증 생긴다면 원인과 증상에 대해 갑자기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걱정이 앞서기도 합니다.
흔히 복부만 잘 관리해도 건강이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들은 항상 복부를 따뜻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불임이나 변비 등 질병의 원인이 이곳에서 출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오장육부에 질병이 생기면 어깨, 등, 복부 등에 방사통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어떤 통증이 없어도 갑자기 급성질환이 오기도 하지만 방사통에 대한 상식만 알아도 조기에 질병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속이 뒤틀리고 갑작스럽게 송곳으로 찌르는 듯한 아픔이 있을때에도 전체 부위에 고통이 있는데요. 발생원인은 위와 유사하오니 참고하여 주십시요. 참고로 염증이 동반될 때는 면역체계가 가동되어 고열이 나타나게 됩니다.
배 아픈 경험은 살면서 누구나 종종 겪는 것으로 모두에게 일어나는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복부에는 식도에서 대장 및 십이지장까지 구성요소가 다양하기 때문에 발생원인과 치료법도 여러가지입니다. 오늘은 배 부위별 통증 원인과 복부 부위별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중요한 장기들이 많은 곳이라 한번쯤 봐둬야 합니다.
배 복부 부위별 통증 건강에 악영향
배 부위별 통증을 완화시키려면 기억을 더듬어서 최초에 어디가 어떤 방식으로 아팠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처음에는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들었는데, 나중에는 몸을 구부릴때만 통증이 심화 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공복일 때는 쑤시다가 수분을 섭취하면 호전 되는 것도 포함되는데요. 복부의 각 섹션 별로 어떤 장기 기관과 관련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1번 간
간은 우리 몸의 피를 저장하고 기혈을 소통하게 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희노애락 등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느끼는 감정에 가장 민감하게 자극을 받는 부위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화를 내는 경우 바로 간이 상하게 되고 간과 연결된 눈이 충혈되거나 장백 부분이 후끈거리게 됩니다.
오른쪽 갈비뼈 안쪽 부위가 아프면서 열이 함께 난다면 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증상이 악화되면 오른쪽 어깨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하므로 초기에 치료하는게 좋습니다.
침묵의 장기인 ‘간’. 바이러스 감염으로 간염이 발생하면 간이 비대해지면서 통증을 유발. 오른쪽 윗부분이 아프면서 열이 함께 난다면 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간염이 악화되면 오른쪽 어깨까지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2본 위 심장 십이지장
명치 정중앙의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으면 위염, 위궤양 등이 생기기 쉽습니다.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등이 발생하면 이 부분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위염, 위궤양이 발생할 때 아픈 부위입니다. 심장병이나 급성 충수염 초기에도 이 부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 췌장 등 담도 계통의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통증이 느껴집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3번 위
명치 왼쪽의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위궤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장에 가스가 찼거나 비장이 손상됐을때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부위에는 위의 대부분이 위치하고 있어 통증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위궤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위염의 경우 ‘소화 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위궤양의 경우에는 통장이 동반합니다. 대장에 가스가 찼거나 비장이 손상 됐을 때에도 통증을 유발합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4번 신장, 장
배꼽 오른쪽엔 중요 장기가 없는 부위지만 신장 결석이 있다면 아플 수 있고, 탈장이 일어났을때 역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신장이 위치한 부위로, 신장 결석이 있을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장도 함께 위치해 있어 탈장이 일어났을 때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5번 맹장 소장 대장 췌장
여러 내장이 모여 있어서 통증만으로 정확한 판단이 힘든 부위입니다. 맹장염 초기에는 이 부위가 경미하게 아플 수 있고, 심근경색도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 내장이 모여 있어서 통증만으로는 정확한 판단이 어렵습니다. 이 부위에 심한 통증이 있다면 꼭 병원에 방문해서 진찰받기를 권고드립니다. 맹장염 초기에 이 부위가 경미하게 아플 수도 있습니다.
복부 부위별 통증 6번 신장 췌장
왼쪽 배꼽옆에 통증이 있다면 신장결석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면서 구토까지 발생한다면 급성 췌장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금방 사라집니다.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면서 구토까지 동시에 발생한다면 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췌장에서 인슐린을 분비하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면 주의해야 합니다.
배 및 복부 부위별 통증 7번 맹장
명치나 배꼽 주위에서 시작된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이동한다면 급성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은 오른쪽 난소 질환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명치나 배꼽 주위에서 시작한 통증이 이 부분으로 이동한다면 급성 맹장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성의 경우라면 오른쪽 난소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배 부위별 통증 및 복부 부위별 통증 8번 자궁 및 난소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을때 배꼽 아랫부분이 아프게 됩니다. 산부인과를 방문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있을 때 아픈 부위입니다. 이 부위에 통증이 계속된다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배 부위별 통증 및 복부 부위별 통증 9번 요관
왼쪽 아랫배부터 시작된 통증이 왼쪽 옆구리, 허벅지 안쪽까지 전해질 수 이고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여성은 왼쪽 난소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 부분이 아플 수 있습니다. 혈뇨를 동반한 통증이 이 부위에서 온다면 요관에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성의 경우 왼쪽 난소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 부위별 통증 및 복부 부위별 통증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배 부위와 복부 부위는 중요한 기관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신경을 쓰고 왜 아픈지 어떻게 아픈지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평소 잘 관찰만해도 우리 몸이 안좋을때 내는 신호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몸이 들려주는 신호만 잘 알아차려도 몸을 건강한 상태로 이끌 수 있습니다.
'건강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 오른쪽 통증 및 오른쪽 뇌 통증 증상과 원인 완벽정리 (0) | 2017.09.06 |
---|---|
하품이계속나오는이유 하품을 많이 하는 이유 완벽정리 (0) | 2017.09.06 |
구기자의효능 부작용 구기자차끓이는법 효능 완벽정리 (0) | 2017.08.29 |
딸꾹질하는이유 및 원인 멈추는 방법 완벽정리 (0) | 2017.08.29 |
레드비트효능부작용 및 비트즙효능 부작용 완벽정리 (0) | 2017.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