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밥을 먹고 나서도 뭔가 당깁니다. 방송에서도 저녁을 먹은 후 가족이 텔레비전 앞에 둘러앉아 가족끼리 대화를 하면서 과일을 먹습니다. 그때 소품으로 자주 등장하는 게 사과입니다. 


우리가 흔히 과일이라고 했을때 아마도 가장 먼저 떠올리게 되는 과일도 아마 사과일듯 합니다. 사과는 달콤하고 맛이 있지만 아쉬운 것 중 의 하나가 금방 사과가 갈색으로 변해버리는 이른바 '갈변현상'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사과는 왜 갈변현상이 생기는 것일까요.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할 방법은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사과 갈변현상 막는법 사과 배 갈변현상 원인 사과색깔 갈변현상 이유 과일 갈변현상 막는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사과 폴리 페놀 성분은 항산화 기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사과의 이런 다양한 효능을 제대로 맛보려면 꿀 사과 및 사과 세척 방법 사과 꿀 살리는 법 중요합니다. 특히 깎아버리고 나면 금방 갈변현상이 일어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만만치 않아 이렇게 보관하기도 부담이 됩니다. 과일 배 종류 중에서 부사 사과 등이 맛있지만 역시 깎고 나서 보관이 문제가 됩니다. 쪼개진 사과 어떻게 하면 잘 보관할까요. 맛있는 사과 품종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사과 바나나 잘 보관하는 방법은 뭘까요.




사과 종류는 많습니다. 부사 사과 꿀 사과 등 맛에 따라 표현이 달라집니다. 사과를 잘 먹으려면 사과 세척 방법 사과 꿀 잘 활용해야 합니다. 보관도 중요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워낙 비싸기 때문입니다. 과일 배 종류 중에서도 부사 사과 인기가 있지만 쪼개진 사과 보관하기가 녹록치 않습니다. 맛있는 사과 품종 등에는 폴리 페놀 이라는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오늘은 사과 바나나 보관법에 대해 공부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사과는 달콤한 맛도 일품이지만 비타민도 많고 변비에도 좋아서 자주 먹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과의 경우 껍질을 까놓고 오래 두면 갈색으로 색이 변하는 갈변현상이 나타납니다. 바로 껍질을 까서 먹을거라면 상관없지만 이 갈변현상 때문에 나들이 갈때 등 껍질을 까고 도시락통에 넣기가 애매합니다.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사과 갈변현상 왜 생길까

사과 속의 폴리페놀옥시데이즈라는 효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사과의 페놀성화합물을 산화시키며 갈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사과 갈변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사과에 있는 폴리페놀옥시데이즈라는 효소가 사과껍질이 벗겨지면서 산소와 반응해서 나타나는 것입니다. 사과의 페놀성화합물이 산화되면서 색깔이 갈색으로 변질 되는 것입니다.


사과 결변현상이란, 사과 혹은 배 등 껍질을 제거 후 표면이 갈색으로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갈변의 원인은 바로 상처 입은 과일에 일어나는 산화반응입니다.


사과속에는 폴레페놀옥시데이즈(Polyphenol oxidase)라고 불리는 효소가 들어 있습니다. 이 효소는 산소와 반응하여 사과 같은 과일 속에 들어 있는 페놀성화합물을 산화시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산화되어 갈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갈변현상을 방지하려면 산소와의 접촉을 차단하거나 산화효소 활동을 저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과 갈변현상 막는법 밀봉하세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사과가 갈변하는 것은 산소와 반응하면서 생기는 것이므로 산소를 차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플라스틱 용기에 담거나 진공팩 같은 곳에 담으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 방법을 사용한다고 갈변이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사과 갈변현상 막기 진공팩, 밀봉 플라스틱 용기에 담기

사과가 갈변현상이 생기는 이유는 산소와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와 완전히 차단시켜주는 것이 사과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입니다. 사과 갈변 방지 방법으로는 진공팩이나 밀봉이 잘되는 용기에 담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과 갈변현상 원인에서 보셨듯이 산소와 반응하기 때문에 나타나기 때문에 나들이 갈때 사과를 싸가실 예정이라면

공기와 차단되게끔 밀봉을 잘해서 가져가셔야 합니다. 랩으로 싸셔도 괜찮습니다. 


진공팩이나 완전히 밀봉이 되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놓으면 산화를 늦출 수 있어 갈변현상도 천천히 진행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기 내부에 있는 약간의 산소로 인해 갈변은 되지만 그냥 놔뒀을때보다 훨씬 갈변을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설탕물에 20~30초 동안 담가두었다가 밀봉하면 꽤 더 좋다고 합니다.


데치기, 끓이기, 열을 가하기

사과를 만약 익혀서 드실거라면 살짝 데쳐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끓는물에 사과를 데치게 되면 폴리페놀옥시데이즈 효소가 불활성화 되어 사과 갈변방지가 됩니다.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사과 갈변 방지 방밥 밀봉

가장 간단한 사과 갈변 방지 방법은 밀봉을 하는 것 입니다. 최근에는 시중에서 쉽게 진공용기, 진공팩을 구할 수 있는데요. 사실 밀봉을 해도 갈변이 진행되기는 하지만 확실히 진행속도를 늦춰주는 효과는 있습니다. 깎아둔 사과를 다 먹지 못해 다시 냉장고에 넣어 보관해야 한다면 밀봉을 하여 보관해 보시길 바랍니다.


식초에 잠시 담궈 주세요

또 다른 사과 갈변현상 방지 방법은 식초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식초에 사과를 담궈 pH 산도를 줄이면 효소의 활성도가 줄어들어

사과 갈변방지가 된다고 합니다. (오래 담그는 게 아닙니다)  식초에 사과를 잠깐 담궈두면 pH 산도가 줄어드는데 이 덕분에 효소 활성도가 줄어듭니다고 합니다. 효소 활성도가 줄면 사과의 색이 변질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식초는 높은 산성을 띄는 재료인데요, 식초를 사과에 담굴 경우 pH 산도가 줄어들게 되며 pH산도가 줄어들면 효소의 활성도가 줄어들게 되며 자연스럽게 갈변현상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오래 담그는 것이 아니며 잠시 담그는 것이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맛있는 사과 품종  고르라면 사과 종류 중에는 부사 사과가 맛있습니다. 그보다도 더 맛있는 사과는 역시 꿀 사과 입니다. 사과를 잘 먹으려면 사과 세척 방법 알아야 하고 사과 꿀 원리도 익혀야 합니다. 보관도 중요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비싸기 때문입니다. 과일 배 종류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사과를 깎거나 쪼개진 사과 좀 더 오래 갈변현상 줄이면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리 맛있는 사과 품종 이라도 폴리 페놀 이라는 성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보관을 잘못하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사과 바나나 같은 과일은 보관이 역시 중요합니다.




과일 배 종류 못지않게 한국인에게 인기있는 과일인 바로 사과입니다. 맛있는 사과 품종 사과 종류에는 꿀 사과 부사 사과 등이 있습니다. 사과는 폴리 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좋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좋은 사과를 잘 세척해야 합니다. 그래서 사과 세척 방법 팁이 뜨고 있습니다. 사과 꿀 잘 먹는 방법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사과 보관 정말 중요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비싸기도 하거니와 쪼개진 사과 깎은 사과는 금방 갈색으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사과 바나나 같은 과일은 정말 보관이 중요합니다. 어떻게 보관하느냐에 따라 맛과 영양이 완전히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소금물에 담그기 활용해 보세요

식초 대신 소금물을 이용하셔도 되는데요, 사과의 산화효소는 염소이온에 의해서 활성화가 억제 되기 때문에 소금물에 사과를 넣으셔도 산화효소의 활성을 억제시켜서 갈변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산화 효소는 구리(Cu)혹은 철(Fe)에 의해 활성화 됩니다. 반면에 염소이온(Cl)에 의해 활성화가 억제됩니다. 소금을 물에 넣으면 나트륨 양이온과 염소 음이온으로 이온화 되기 때문에 효소의 활성화를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산화효소는 염소이온에 의해 활성화가 억제되는데, 소금을 물에 넣으면 나트륨의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이온화되어 산화효소의 활성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랩에 싸기 활용해 보세요

주방 랩으로 잘라놓은 사과를 꽁꽁 감싸게 되면 산소가 차단되어 사과 갈변방지가 됩니다. 이렇게 랩으로 싸고 밀폐용기에 넣으면 더 효과가 있습니다. 주방 랩으로 보관하는 것은 유리용기에 보관하는 것보다 더 산소를 차단해 줄 수 있습니다. 유리용기에 보관시 이미 용기 속에 있는 산소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주방 랩으로 보관 시 이를 최대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갈변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사과 깎을 때 스테인리스 칼 이용하라

사과 깎는 칼 선택을 잘하여야 합니다. 구리나 철 대신 스테인리스 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사과, 배 등과 같은 과일 갈변은 스테인리스 칼을 이용할경우 갈변을 줄일수 있습니다.


사과를 깎을 때 스테인리스 칼을 사용하여 깎는것도 갈변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폴리페놀 산화효소는 구리나 철에 의해 쉽게 활성화 되기 때문에 구리나 철로 만들어진 칼로 사과를 깎을 경우 갈변이 더 쉽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진 칼로 사과를 깎으면 갈변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갈변현상 막는 방법 데치기

갈변이 일어나는 과일을 끓는 물에 데치게 되면 폴레페놀옥시데이즈효소가 불활성화 되게 됩니다.


사과 배 과일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놀라운 팁


유리용기에 보관하세요

유리용기에 보관 시 산소가 다른 보관 용기보다 잘 차단되기 때문에 그만큼 갈변을 잘 막을 수있습니다. 유리용기에 보관한 후 냉장고에 넣으면 갈변을 더 잘 막을 수 잇습니다.


항산화제 이용해 보세요

항산화제란 자신이 먼저 산화되어 식품 산화의 연쇄반응을 중단하고, 산화의 진행을 방지하는 물질을 말합니다. 레몬이나 귤과 같이 신맛이 강한 과일은 산화를 막아주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뿌려주면 갈변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열 가하기 방법도 있어요

사과를 아삭한 과일 상태로 먹고 싶은 것이 아니라 익힐 생각이라면 사과 자체에 열을 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과를 깎아둔 후 열을 가하고 보관을 하면 되는 것입ㄴ다. 이 방법 역시 효소가 비활성화 되도록 만들기 때문에 갈변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과 배 등은 한국인이 참 좋아합니다. 맛있는 사과 품종 경우 꿀 사과 부사 사과 등이 있습니다. 사과 세척 방법 역시 중요합니다. 사과 꿀 먹는법도 알아야 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비싸기 때문에 보관도 잘해야 합니다. 과일 배 종류 못지않게 쪼개진 사과 깎은 사과 잘 보관해야 제대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았다간 갈변현상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습니다. 폴리 페놀 이라는 좋은 성분 유지하려면 지혜가 필요합니다. 사과 바나나 역시 보관방법이 정말 중요해졌습니다.




사과 종류 중 꿀 사과 들어보셨나요. 맛이 좋은 사과를 말합니다. 사과 꿀 하고 꿀 사과는 다릅니다. 사과는 제대로 먹기 위해 사과 세척 방법 역시 알아둬야 합니다. 저온 저장고 가격 비싸기 때문에 보관도 잘해야 하고 과일 배 종류 못지않게 맛있는 부사 사과 등이 만약 쪼개진 사과 깎은 사과라면 갈변현상을 막아야 합니다. 맛있는 사과 품종 등에는 폴리 페놀 같은 좋은 성분이 있습니다. 이를 제대로 섭취해야 제맛입니다. 사과 바나나 같은 과일은 역시 보관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사과 갈변현상 막는법 배 갈변현상 과일 갈변현상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 팁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사과의 경우 맛은 있지만 깎아서 밖에 두면 금방 갈변현상이 일어나 보기에 미관상 안좋습니다. 따라서 갈변현상 막는 법 알아두시면 아주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사과 갈변현상 막는법 배 갈변현상 과일 갈변현상 사과색깔 갈변현상 막는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