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는 사람사람과의 이야기를 말합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과의 이야기를 할때 꺼려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입냄새 때문입니다. 입냄새가 나면 자신이 스스로 위축될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에게도 몹시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그런데 양치질을 수시로 했는데도 입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편도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목구멍에서 흰색의 쌀알만한 알갱이가 발견되면 곧바로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불쾌한 구취를 유발하는 편도결석. 자신 외에도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나의 입냄내가 전해져 습관적으로 입을 가리거나 상대방의 눈치를 보고 있다면 치과 검진을 받거나 자신이 비염 혹은 축농증 증상이 없는지 확인 후 편도결석에 의한 구취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양치를 꼼꼼하게 잘 해도 사라지지 않는 입냄새로 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충치나 잇몸질환이 딱히 있는 것도 아닌데 내 자신은 물론이거니와 다른 사람까지도 괴롭게 만드는 입 냄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편도결석이 아닌지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도결석빼는법 편도결석 자가진단 방법과 편도결석 제거비용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편도결석 뭔지 알고봤더니
우리가 흔히 말하는 편도결석이란 편도에 있는 작은 구멍들에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가 뭉쳐 생기는 쌀알 크기의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결석 증상으로는 주로 심한 구취와 함께 목 이물감이 느껴지며 양치질을 할때 노란 알갱이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노란 알갱이에서는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입냄새의 주범 편도결석이 뭐길래
편도결석은 한마디로 입안에 있는 음식물 찌꺼기나 세균이 뭉쳐지면서 생기는 작고 노란 알갱이를 말합니다. 편도에는 편도와라고 부르는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여포성 편도 형태를 갖고 있어 편도와 자체가 많을 때나 만성적인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와가 커져버린 경우에는 편도결석이 생길 확률이 매우 큽니다.
편도 결석이 있다고 해서 편도가 막히거나 생명에 문제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목에 이물감이나 칼칼함, 가벼운 정도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스스로 편도결석을 긁어내기도 하는데 이는 오히려 편도에 상처를 줘 추가적인 감염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의 증상은?
편도결석의 증상은 주로 입냄새가 나며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질이 낀 듯한 느낌이 가장 큰 증상입니다. 또 다른 증상을 주로 양치질을 할 때 혹은 기침을 할 때 등 입에서 조그마한 크기의 알갱이가 나오기도 합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1.5cm가 넘는 거대한 결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알갱이에서는 생선 비린내 같은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음식을 먹지 않아도 목에 이물감을 느끼고 입냄새가 심해졌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혹은 입을 크게 벌렸을 때 목구멍에서 쌀알 크기의 알갱이가 보일 수도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목에 뭔가 걸린 느낌을 받으면서 간질간질거리거나 귀가 아픈 느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편도결석 왜 생길까
편도결석은 구강에 세균이 많을 때 발생합니다. 비염을 가진 분들에게는 콧물이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 증상이 수시로 나타나므로 구강에 세균이 증식하기 쉬워져 편도결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비염 증상인 코막힘으로 인해 구강호흡을 할 경우 입속의 침이 마르면서 침이 가진 면역 기능을 저하시켜 편도결석이 쉽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편도결석빼는법 어떻게?
진단 결과 비염이 편도결석의 발생 원인으로 판단되면 치료를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성 편도염으로 인해 편도가 부어오르고 가라앉기를 반복한다면 편도음와의 크기가 커지면서 편도결석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구취라면 비염치료로 개선되기 어려울 수 있어 치료에 앞서 편도결석의 발생 원인부터 꼼꼼하게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편도결석의 치료는?
편도결석은 저절로 나오기도 하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이를 제거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레이저나 질산 같은 약물로 치료를 시행하는 것보다는 편도 자체를 없애는 편도절제술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물론 편도결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모두 편도절제술을 시행할 필요는 없으나, 수술의 효과와 합병증의 위험을 고려하여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결정을 해야 합니다. 한 해 동안 항생제 치료와 함께 편도염을 5회 이상 앓았거나, 매년 3회 이상 편도염으로 고생을 하는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결석빼는법 식사후 가글
편도결석 제거와 예방에 좋은 식사 후 가글은 입안에 음식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도와주며 치아와 잇몸 건강에도 좋습니다. 음식 찌꺼기로부터 생기는 박테리아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늘부터 식사 후 양치+
가글 하는 습관을 들여보면 좋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강한 기침하기
편도결석은 다른 신체 부위에 생기는 결석과 달리 돌처럼 딱딱하지 않기 때문에 강한 기침만 해도 제거할 수 있답니다. 양치할 때 기침을 강하게 해보세요.
편도결석 빼는법 물 자주 마시기
입안에 건조하면 박테리아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수시로 물을 마셔서 입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미 생긴 편도결석이 더욱 악화되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습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양치질은 꼼꼼히
편도결석 예방과 제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꼼꼼하게 양치질하기입니다. 특히 닦기 어려운 안쪽 치아까지 꼼꼼히 양치하는 것이 좋으며, 혀와 입 천장은 혀 클리너를 사용하여 닦아주면 좋습니다.
편도결석빼는 법 유의사항
편도결석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춘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편도결석은 저절로 빠져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편도결석으로 인해 불편함이 있다면 편도를 제거하는 편도절제술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예전에는 편도결석이 있을때 편도를 모두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완전절제술은 정상 편도 조직까지 모두 제거해 부담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편도결석의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늘어버린 편도와 만을 선택적으로 치료하는 편도결석 부분 절제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편도결석 예방법
편도결석이 재발하지 않도록 올바른 생활습관을 갖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평소 편도염이 있을 때는 제때 제대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구강 내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양치와 가글을 꼼꼼하게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편도결석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생명에 지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생활의 불편을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편도결석빼는법 스스로 시행하지 마시고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편도결석빼는법 편도결석 자가진단 방법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입안의 냄새의 주범인 편도결석은 치료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이를 제거하다가 세균 감염 등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하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료를 받으면 좋아지기 때문에 건강한 사회생활을 얼마든지 할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편도결석빼는법 편도결석 자가진단 방법 편도결석 생기는 이유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건강산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원인과 깜짝 치료법?…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알고보니? (0) | 2018.01.27 |
---|---|
유아틱장애 틱증상 틱치료 몰랐던 놀라운 비밀 (0) | 2018.01.20 |
가드름 원인 흉터 없애는법 및 가드름 비누 놀라운 비밀 (0) | 2017.12.13 |
명월초효능 부작용 및 명월초먹는방법 놀라운 비밀 (0) | 2017.11.29 |
손가락 부었을때 마디 통증 및 손가락 염증 대처방법 깜짝 팁 (0) | 2017.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