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원인과 깜짝 치료법?…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알고보니?

기침은 우리 몸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 중의 하나입니다. 일종의 생리현상입니다. 따라서 이를 강제적으로 나오게 하거나 특정한 방법으로 멈추게 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생리 현상 이상으로 과하거나 평소와 다른 기침을 한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전조증상입니다.


흔히 말하는 기침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작용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이런 기침의 작용이나 역할은 다양합니다. 가장 흔한 게 가스나 세균 등의 해로운 물질이나 다양한 이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안으로 들어온 이물질이나 기도의 분비물이 기도 밖으로 배출되도록 도와 항상 기도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작용을 합니다. 그런데 기침 중 별로 달갑지 않은 기침이 있습니다. 바로 마른기침입니다. 마른 기침은 왜 생기며, 원인은 또 무엇인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어떤 치료법이 좋은지,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어떤 게 있는지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마른기침 증상 마른기침이 도대체 뭐길래?

우리가 흔히 말하는 마른기침은 가래없이 기침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른기침은 기관지가 건조해져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마른기침은 기관지가 건조할 때 발생합니다. 기관지가 건조해져 섬모를 완전히 덮고 있어야 하는 점액층이 완전히 덮지 못해 이물질이 기관지에 들어왔을 때 제대로 배출 하지 못하고 이물질이 달라붙어 목이 간질거리면서 마른기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른기침 증상 원인 실내공기 건조

마른기침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마른기침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것이 건조한 생활습관입니다. 계절에 따라서 히터나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면서 실내공기가 건조해져 마른기침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기관지 건성인 경우

마른기침의 원인 중 선천적으로 기관지가 건성인 경우도 자주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들 중에는 선천적으로 기관지의 점액 자체가 부족하게 되어 자주 마른기침을 하게 됩니다. 주로 마른 체형의 사람들이 태생적으로 건성기관지를 가진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마른기침 원인 스트레스

마른기침의 또 다른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데, 스트레스는 긴장감 등의 상황이 지속되면서 응어리지게 되는데, 이때 생기는 상열로 마른기침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마른기침 원인 중의 하나가 류마스티 질환

생활을 하면서 흔히 듣는 질환 중의 하나는 류마스티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자가면역이라고 하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그런데 마른기침을 오래 하게 되면 류마티스 질환 중의 하나가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류마티스 증상으로 인한 마른 기침을 안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치료를 위해 류마티스 내과로 오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려 그만큼 진단도 늦어지고 치료도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류마티스 내과를 사람들이 잘 찾지 않는 이유는 마른기침과 류마티스랑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 질환이 있다고 해서 자가면역질환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극히 드묿니다. 마른기침 증상이 생기면 대부분 폐질환이나 기관지 질환을 우선 의심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른 기침이 오래가는 사람들 중에서 컨디션이 최근들어 계속 나빠지거나 아침에 일어나는데 몸이 무겁다거나 관절 어딘가가 뻣뻣하다면 류마티스내과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류마티스 마른기침 증상은?

류마티스 증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마른기침의 증상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건조증입니다. 피부나 입안이 건조하거나 안구건조증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마른기침 원인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자가면역 질환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마른기침을 폐질환이 아닐때 무심하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일반내과에서도 류마티스 질환과 연관지어 생각하는 경우가 적어 더욱 증상이 악화되게 되고 상태가 나빠질대로 나빠진 다음에야 류마티스 내과를 찾게 됩니다.



마른기침 원인 기관지염

아이가 혹시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의 감기 증상을 보이거나 마른기침을 시작한지 오래되었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기관지염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기침, 코막힘, 콧물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되면 단순 감기라 생각하고 가볍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증상과 함께 가래가 생기고 목이 붓거나 따가우며 쌕쌕거리는 숨소리가 나는 등의 기관지염 증상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기관지염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호흡기 면역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이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되면 기관지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관지염의 경우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은 천식이나 폐렴 등의 질병으로도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제때 치료하여 아이의 약해진 면역력을 채워주고 건강한 호흡기를 되찾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치료법 수분 유지해주고 가글 등 도움

마른기침이 오래 갈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을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물이나 주스를 자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따뜻한 소금물 가글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밖에도 목건강과 기침에 도움이 되는 계피차나 꿀차 등을 마시는 것도 마른기침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정상적으로 건강해지도록 처방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한방 치료방법도 유용합니다. 마른기침의 원인이 무엇인지 원인을 파악한 다음 기관지가 정상적으로 건강해지도록 처방하면 도움이 됩니다. 한약에서는 점액층을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재생시키기 위한 보음제,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청열제, 가래제거를 위한 거담제, 마른기침 등으로 약해진 몸의 기를 회복시킬 보기제 등의 약제를 통해 기관지를 좋게 하는 치료법을 사용합니다.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는 인삼과 함께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면역력을 길러주고 감기 예방과 치유에 좋습니다. 특히 폐기능의 강화와 개선을 도와주며 호흡기나 기관지 건강을 좋게 해주고 평소 기침이 잦거나 가래가 많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도라지는 단독으로 복용하기 보다는 보통 배와 같이 섞어 즙 형태로 만들어 먹곤 합니다. 도라지에는 기관지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여 마른기침을 멎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배 마른기침에 좋아요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으로는 배가 꼽힙니다. 감기나 기침에 가장 좋은 음식을 꼽으라 하면 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배는 기관지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로 마른기침을 멎게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해열작용과 피를 맑게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무 염증 예방과 면역력에 좋고 기침 멎게 해줘

무를 감기나 기침이 심할 때에는 보통 즙 형태로 만들어 먹습니다. 무즙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여 가래 및 염증 예방은 물론 저항, 면역력 증진 효과도 있어 감기와 기침을 멎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마른기침이 오래갈때 원인과 치료법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마른기침 증상이 나타나면 생활하기에 참으로 불편하고 답답해집니다. 하지만 그 원인에 대해서는 워낙 다양해 원인부터 파악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마른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제때 마른기침을 잡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