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요리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학창시절 학급에서 부끄러운 일을 겪거나 남녀 학생이 좋아하게 되면 얼굴이 불거집니다. 이를 홍당무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당근이 홍당무입니다. 불그스레한 무를 뜻하는 '紅唐무'는 수줍거나 무안하여 붉어진 얼굴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요즘에는 '당연히'란 말을 줄여 '당근'이라고 합니다. 또한 상과 벌을 뜻하는 말로 당근과 채찍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협상을 하거나 교육을 할때면 당근과 채찍이란 말을 종종 사용하게 됩니다. 







이처럼 당근이란 말은 단순히 식물을 가리키는 것에서 나아가 비유적 표현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그만큼 당근이 생활 속에 널리 자리를 잡았다는 뜻일 것입니다. 당근은 영양의 보고이자 우리 몸의 건강을 지켜주는 식품으로 일찍부터 널리 애용되어 왔습니다. 요즘에는 당근이 들어가지 않은 요리가 없을 정도로 널리 요리 재료로도 사용됩니다.


최근에는 해독주스라고 해서 몸을 지키고 독소를 빼는 역할에도 빠지지 않고 당근이 들어갑니다. 그렇다면 당근은 어떤 식물이며 어디서 유래됐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당근 효능 당근 영양소 당근 비타민 당근 보관방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당근은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활용하면 몸도 지키고 건강도 지킬 수 있습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당근은 어떤 식물일까

당근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12세기께에는 아랍, 그리고 13세기경 중국으로, 16세기께부터는 우리나라에도 도입이 되었습니다. 고대그리스에서 당근은 정력이 좋아진다는 이유로 정력제로서 유명했다고 합니다. 


당근은 줄기와 뿌리 합쳐 보통 1미터 크기로서 사람들이 먹는부위는 뿌리입니다. 한의학에서는 학슬풍이라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복부팽만이나 구충제등으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당근 효능 시력보호 효과 뛰어나요

당근의 효능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시력보호 효과입니다. 그 만큼 널리 이 효능이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당근에 포함되어 있는 비타민A, 베타카로틴은 눈의 시력보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당근의 껍질 부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근을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비타민이므로 생으로 먹기보다는 기름과 같이 조리해서 먹게 되면 흡수율을 8%에서 최대 70%까지 높일 수 있다고 하니 조리방법에 신경을 쓰면 좋습니다. 당근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눈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며 당근을 섭취하면 눈의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아요

당근은 성인병 예방과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당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성인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항암효과에 좋아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는데 이는 폐암,후두암,전립선암,식도암,자궁암 등 암을 예방하는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의 베타카로틴성분은 카로티노이드 중의 하나로 녹황색채소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에서 유래된 이들 성분은 활성은 적지만, 소장에서 레티놀로 변화하며 비타민 A 활성을 갖는다고 합니다. 카로틴 계열이 우리 몸에서 주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암의 발생과 진행을 저지한다고 합니다.


당근은 암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속에는 플라보이드, 베타카로틴, 카로타톡신, 팰캐리놀과 같은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때문에 암예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당근의 효능 노화방지 눈 건강 페에 노폐물 제거

식이 섬유가 풍부한 슈퍼푸드가 당근입니다. 당근은 노화방지, 눈 건강에 좋을 뿐만 아니라 폐에 쌓은 노폐물을 제거해 폐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의 효능 빈혈에 좋아요 

당근은 빈혈에도 좋습니다. 혹시 빈혈이 자주 일어난다면 이런 분들은 당근섭취를 많이 하면 좋다고 합니다. 


골다공증 예방 잇몸과 치아에 좋아요

당근은 뼈에 이로운 마그네슘과 칼슘 칼륨 셀레늄이 풍부해 골격이 형성되는 시기인 어린아이부터 골다공증에 노출된 노인에 이르기까지 큰 효능을 나타낸다고 하나 많이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잇몸과 치아에도 좋다고 하니 당근 효능 제대로 체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당근의 효능 변비예방에 좋아요

당근에는 펙틴이 풍부합니다. 이 펙틴은 사과 껍질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펙틴은 식물체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콜로이드성의 다당류로 장을 청소해주고 대장암 예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은 식이섬유가 100g당 3g 정도가 들어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로 배변량을 증가시키고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요즘 유행하고 있는 해독주스에도 이 당근이 꼭 들어가는것을 보면 배변활동 개선으로 우리 몸을 가볍게 하기 때문입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간기능 개선에 좋아요

당근은 간기능을 좋아지게 만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속의 베타카로틴 성분은 간속 세포들을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간기능을 개선시켜 해독작용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당근속 베타카로틴은 뛰어난 항산화제인 동시에 간세포 재생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간질환자나 애주가들의 숙취해소엔 그만이라고 합니다.


면역력 강화 효과 뛰어나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우리 몸 속에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고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을 무력화시켜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당근을 섭취하면 이런 면역력 강화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피부미용 효과에 당근이 좋아요

당근에는 비마틴A 성분이 함유돼 있습니다. 당근의 비마틴A 성분은 여드름 및 주름,색소침착 , 건조피부 등을 개선해주고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막아줘 피부미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들에게 좋아요

 당근은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당근속에는 발육에 도움이 되는 철분, 단백질,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기에 아이들 성장에 좋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에 좋아요

당근은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물성 섬유질은 우리 몸속의 묶은 변을 체외로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당근은 변비를 예방해주며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야채입니다. 당근속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펙틴과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 자체가 저칼로리이며 영양분이 풍부해 다이어트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여성질환 개선 효과에 좋아요

당근은 여성의 생리통을 완화시켜 주고 임산부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엽산과 마그네슘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난임부부의 경우 남성분이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정자활동이 활발해져 임신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 배출 효과에 좋아요

담배는 폐를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는데 당근을 섭취하게 되면 당근의 카토린 성분에 의해 니코틴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폐를 건강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탈모예방 효과에 좋아요

당근은 두피에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해줘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세포의 손상을 막아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가 부쩍 증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아프면 반응을 하지만 두피는 아파도 신호도 없이 우리의 소중한 머리카락을 잡고 있어주지 않습니다.


탈모를 막기 위해서는 두피의 건강을 지켜야 합니다. 두피의 수분함량을 적절하게 유지시켜 주고 표피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는 비타민 및 카로틴이 당근에 적절히 들어있습니다.  


카로틴이 우리 몸 속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면서 그 성분이 표피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한다고 하니 우리 몸을 위해 당근이 참으로 좋습니다. 건강한 두피는 모발을 잘 잡아주고 모낭과 모발의 건강에 직결됩니다.


당근의 기타 효능

노안이 온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당근은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망막보호 효능과 황반변성증 또 백내장 예방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당근의 효능 중에는

위장장애 개선과 직간접 흡연에 노출된 폐기관 보호에 좋다고 합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좋게해 변비에도 효능이 탁월할뿐 아니라 두피세포의 손상을 막아주어 탈모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당근속에 풍부한 엽산이 마음을 편하게 해주어 불면증과 우울증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당근주스 맛있게 갈아먹는 방법

보통의 경우 생 당근을 믹서에 갈아서 먹는데 폐암 예방을 위한 당근 주스는 당근을 익히는 것이 비법입니다. 당근주스를 만들때 당근을 끊여서 갈아먹으면 효능은 증가하게 된다고 합니다. 당근 효능을 위해 제대로 먹는방법은 익혀서 먹어면 좋습니다. 

당근 익히는 방법은 끓는물에 7분 데치면 된다고 합니다. 당근을 익히면 당근 속 베타카로틴 성분이 2배 이상 증가한다고 합니다. 


배타카로틴은 폐 속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폐암 세포의 생존율을 낮춰 폐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당근은 기름에 볶아서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올리브오일(식용유) 등 기름에 볶으면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당근을 과일처럼 먹거나 주스로

가장 쉽게 당근 먹는방법은 과일처럼 생으로 먹는 것입니다. 또한 신선한 당근은

스프나 주스로 먹는방법이 있는데 특히 주스로 먹을 땐 당근 특유의 향도 함께 먹기 때문에 좋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당근 먹는방법 주스로 과일처럼 피클로

당근을 가장 쉽게 먹는방법은 과일처럼 생으로 먹는 것입니다. 또 신선한 당근은 스프나 주스로 먹는방법 등이 있습니다. 특히 주스로 먹을땐 당근 특유의 향도 함께 먹기 때문에 더 큰 효능이 있습니다. 주스로 마실 때에는 당근은 착즙기에 갈아서 5분안에 마셔야 한다고 합니다. 


멕시코 사람들은 당근을 피클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멕시코 음식엔 할라피뇨와 당근피클 등이 있습니다.  당근은 수프에도 잘 어울립니다. 고구마와 함께 요리한 당근수프에 토스트된 빵을 찍어먹으면 달콤하면서도 맛도 영양도 최고입니다. 당근 꽃,설탕 졸인 당근은 장식에도 사용됩니다. 그만큼 당근을 활용도 많고 그만큼 다채롭게 이용되는 편입니다.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효능 영양소 비타민 보관 방법 놀라운 비밀


당근 먹는 방법 기름에 볶아서

당근을 먹는 방법은 많습니다. 요리하지 않고 그대로 드시는 것도 좋지만 기름에 볶아드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당근을 뜨거운 열에 볶게되면 당근속 카로틴 성분이 몸속에 흡수되는 양이 많아지고 비타민C가 없어지는것도 막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과와 궁합이 좋아 아침식사를 당근주스와 함께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당근 먹는방법 스프나 잼 튀김으로

당근을 먹는방법은 참으로 많습니다. 빵을 좋아하시는 분은 빵 구울 때 넣어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프나 쨈으로 먹는방법도 있습니다. 또 당근 전이나 튀김으로 만들어 주전부리로 먹는방법도 있고 무우처럼 당근말랭이로 먹는방법이 있습니다. 당근을 썰어 말려서 수시로 물로 끓여 마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당근 보관 방법 이렇게

당근은 보기에 딱딱해서 잘 상하지 않을것 같지만 의외로 싹도 잘나고 쉽게 상할수 있습니다. 또한 딱딱하기 때문에 의외로 잘 부러집니다. 만약 당근을 대량으로 구매 했다면 성한 것은 보관하고 흠집이나 부러진 것부터 먼저 먹어야 합니다


당근에 흙이 묻은 채로 보관 할때에는 신문지에 싸서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깨끗히 씻어서 보관할 때에는 물기를 잘 제거하고 치킨타올 혹은 신문지로 돌돌 말아서 

지퍼백에 넣거나 랩으로 돌돌 말아서 보관하면 좋습니다. 보관 장소는 냉장고의 야채칸 입니다. 


작물들은 자란방향 그대로 보관하면 아직도 자라고 있다고 착각 하게 되어서 더 신선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장고에 넣을 때에는 세워서 보관 하면 좋습니다.


당근의 부작용

아무리 좋은 식품도 많이 먹으면 안 좋습니다. 적절히 섭취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당근이 좋다고 해서 과잉섭취는 결국 부작용을 낳습니다. 당근 과잉섭취는 피부의 색소침착을 일으켜 적황색 피부침착증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근 부작용으로 섭취시 주의할점도 있는데 당근을 미리 썰어 놓으면 수분이 배출되고, 배타카로틴이 공기와 만나 산화되기 때문에 효능적으로 먹기 위해서는 반드시 먹기 직전에 잘라서 사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한꺼번에 과도하게 먹을 경우 체질에 따라 황달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성인은 하루 채소 권장량 350g을 맞춰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당근 효능 당근 영양소 당근 비타민 당근 보관 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당근에는 슈퍼푸드로 불릴만큼 좋은 효능과 여러가지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영양성분을 제대로 섭취하려면 먹는방법과 보관요령 요리하는 방법 등에 관해 평소 알아두면 좋습니다. 


신선한 당근을 드시고 건강도 챙기고 몸도 마음도 건강한 나날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당근 먹는방법 당근성분 당근 효능 당근 영양소 당근 비타민 당근 보관 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