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턱관절 장애 증상 아찔했던 사연?…턱관절 장애 치료 불편한 진실과 비법?

"아이가 이갈이가 심한데 혹시 턱관절 장애 증상을 보일까 걱정됩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를 받아봤는데 다행히 일찍 치료해 극복할 수 있었어요."

"턱관절 장애 증상이 나타나면 고통과 불편을 이루 말할 수 없더군요."

"그래요? 아이의 이갈이 어떻게 막을 방법 뭐 좋은 묘책 없을까요."







아이가 이갈이를 하면 부모들은 여간 걱정이 아닙니다. 이갈이를 하다가 뭔가 잘못되는 것은 아닌지 괜한 걱정에 휩싸이게 됩니다. 아이의 일거수 일투족은 부모에겐 걱정거리 그 자체입니다. 아이는 소중하고 귀중한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이갈이로 인해 턱관절 장애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여간 조심스러운게 아닙니다. 오늘은 턱관절 장애 증상과 턱관절 장애 치료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턱관절이 장애증상을 유발할때는 언제인지 어떤 장애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지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아찔했던 사연?…턱관절 장애 치료 불편한 진실과 비법?



턱관절 장애 증상 매년 증가 추세 어떡해?

요즘 턱관절 장애 증상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흔히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소리가 나거나 잡음이 들린다면 턱관절 장애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턱관절 주위의 통증, 입이 벌어지지 않은 개구제한 모두 턱관절장애에 속합니다. 이러한 턱관절 장애 환자가 우리나라에서 매년 증가하는 추세로 대략 30만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턱관절 장애 증상 보이는 사람 어느 정도 많을까?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건강보험 지급자료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턱관절장애로 진료 받은 환자는 2010년 25만 명에서 2015년 35만 명으로 40.5% 증가하였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5배정도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대 여성이 5만 5천명으로 같은 연령대 남성 3만 8천명의 1.4배였으며, 30대와 40대는 1.7배 등 9세 이하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여성 진료인원이 많았습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아찔했던 사연?…턱관절 장애 치료 불편한 진실과 비법?


턱관절 장애가 무엇이며 턱관절 장애 어떤 증상 보일까?

우리가 흔히 말하는 턱관절은 하악골(턱뼈)과 측두골(머리뼈)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는 두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관절입니다. 위치는 대략 양쪽 귀 바로 앞쪽입니다. 턱관절은 턱 운동의 중심축입니다. 턱관절은 턱근육과 인대에 의해 지지 됩니다. 턱관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게 되는데 이들은 근육과 인대, 디스크, 턱뼈가 함께 어우러져 개구(입 벌리기)와, 저작(씹는 행위), 말하기, 삼키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러 요인에 의해 턱관절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턱관절 장애 또는 악관절 장애라고 부릅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와 턱관절 장애 치료법 궁금?

턱관절 장애의 1차적인 증상은 대개 치아로 씹는 활동을 할때 불편감, 통증 등 가볍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굳어질 경우 2차 증상이 나타나는데 턱을 움직일 때 뼈가 부딪히는 듯한 소리가 나거나, 지그재그 형태로 턱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아래턱을 움직여 입을 벌리기 어려운 개구장애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증상이 악화 되거나 계속될 경우 3차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차 증상으로는 목 뒤 결림과 어깨통증, 두통, 요통 등입니다. 균형이 어긋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된 목뼈, 어깨 심지어 척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 원인과 턱관절 장애 치료법 상관 관계는?

턱관절 장애는 이갈이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갈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대개 불안, 스트레스 등 심리적인 원인을 꼽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갈이를 오래 하게 되면 턱관절과 관련 근육뿐만 아니라 구강 건강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는 외상이나 유전, 호르몬 등 개인이 조절하기 어려운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안 좋은 습관 또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최근 잦아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 턱을 괴는 습관이 있거나 이를 앙다무는 습관이 있다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환경에 놓여 있어도 턱관절 장애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아찔했던 사연?…턱관절 장애 치료 불편한 진실과 비법?


턱관절 장애 치료 위한 턱관절 장애 증상 진단기준은?

턱관절 장애는 영상의학 검사를 보조적으로 이용합니다. 하지만 주로 임상적 증상(주관적)이나 징후(객관적) 등에 의해 진단을 합니다. 아래턱의 운동이나 기능 제한, 턱관절 부위의 통증 및 관절음, 주위 근육(저작근) 부위의 동통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치료 안하면 어떤 부작용 초래하나

턱관절 장애는 우선 통증을 유발해 괴로움을 안겨줍니다. 이를 계속 방치할 경우 이명이나 편두통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또한 목과 어깨 근육 등이 더욱 위축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근육통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좀 더 상태가 심해지면 턱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등 얼굴 불균형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갈이가 장기간 심하게 지속되면 턱관절 장애, 치아 파절, 치통을 비롯해 보철물 손상, 치주질환 두통, 개구장애, 수면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턱관절 장애 증상 아찔했던 사연?…턱관절 장애 치료 불편한 진실과 비법?



턱관절 장애 증상과 턱관절 장애 치료 어떻게?

턱관절 장애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우선 좋지 않은 버릇으로 굳어진 체형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평소 스트레칭이나 족욕 등을 통해 몸 근육의 굳었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관절치료에는 진통제를 투약을 비롯해 약물, 물리치료, 보톡스 및 스프린트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각 환자의 증상에 맞도록 복합적인 처방을 실시하게 됩니다. 최근 가장 효과적인 턱관절치료 방법으로 알려진 것은 스프린트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척추를 기준으로 함께 대칭구조를 이루고 있는 골반과 턱관절의 불균형이 서로 영향을 줘 제반될 수 있는 증상이 많기 때문에 턱관절에 문제가 느껴진다면 체형의 균형 상태를 함께 살피는 전신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턱관절 장애 증상과 턱관절 장애 치료와 원인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 유심히 살펴보고 조금이라도 이상이 있으면 빠른 시간내 조치를 취하는 현명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