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정보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몰랐다간 아찔?…간편심사보험 요즘 뜨는 이유 왜?

"과거에 질병을 앓았다고 이제 치료되었는데 보험 가입이 안된데요."

"그래요? 이미 오래전 치료가 되었는데도 가입이 안되는군요."

"유병자보험 가입하면 됩니다. 간편심사보험 상품 가입하세요."


"그래요? 유병장수시대를 맞아 그런 보험이 다 있었군요. 꽤 착한 보험이군요."

날로 의술과 과학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평균수명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0세까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여러가지 사회보장 제도가 필요합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보험 같은 제도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한번 질병을 앓고나서 치료를 완료해도 보험엔 가입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유병자보험이라고 말하는 간편심사보험이 뜨고 있습니다. 오늘은 유병장수시대를 맞아 유병자보험인 간편보심사보험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유병장수시대 간편심사보험 신상품 출시 경쟁 '후끈'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성인병이 있다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을까요. 그런데 이런 사람들도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유병자보험이 바로 그런 보험입니다. 요즘 유병자도 가입할 수 있는 간편심사보험이 시장과 소비자들 사이에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런 사회적 기류 영향으로 올해 보험업계의 최대 화두는 단연 간편심사보험입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새롭게 눈돌려

한번 병을 앓으면 비록 완치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보험에 가입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보험사들도 상대적으로 손해율이 높은 유병자들도 가입할 수 있는 간편심사 보험에 관심을 두지 않았습니다. 이런 환경 탓으로 유병자들은 보험 가입 범위가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보험사들도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이 많은 유병자들이나 고령자들을 기피하는 바람에 유병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보험상품에 한계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입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145만건이었던 보유계약건수는 올해 상반기에 200만건(203만건)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단연 눈에 띄는 상품이라 할만합니다. 대부분의 보험사들이 올해 상반기에 간편심사 보험 신상품을 내놓았을 정도입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특징은

유병자보험인 간편심사보험은 나이가 많거나 과거 질병을 앓아 보험 가입이 어려웠던 보험 소외층을 위해 가입 기준을 대폭 완화한 상품입니다. 보험사가 정한 몇 가지 요건에만 해당하면 쉽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간편심사보험은 기존에는 보험 가입 시 10가지가 넘던 질문을 3가지로 대폭 축소한 상품입니다. 보험 인수심사가 간소화 된 것으로 인수심사가 간소화되었기 때문에 질병노출 고위험군인 만성질환자도 가입이 가능하게 된 반면 보험료는 소폭 증가했습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어떻게 달라졌을까

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일반심사 보험은 10가지가 넘는 질문에 일일이 답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유병자 대상의 간편심사 보험은 크게 3가지 질문만 통과하면 보험가입이 가능합니다. 그 세가지는 최근 3개월 내에 입원·수술·추가검사 소견이 있는지, 2년 이내 입원·수술 여부가 있는지, 5년 이내 암 진단·입원 및 수술 경력 등에 해당하지 않으면 됩니다. 


이처럼 간단한 심사 항목만 통과하면 그 동안 보장받지 못했던 암 등 중대한 질병은 물론 입원과 수술비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 나이도 최대 75세까지 가능합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가입전 주의 사항은?

유병자 대상의 간편심사보험은 가입에 앞서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어떤 상품이 자신에게 맞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가입해야 합니다. 유병자 간편심사보험은 암, 급성심근경색, 뇌출혈 등 중대한 질병을 3000만원 혹은 5000만원 한도에서 보장합니다.

 

또 입원치료비는 물론 통원치료비도 보장합니다. 하지만, 각 보험사마다 그 보장한도가 조금씩 다릅니다. 물론 보장금액이 높을수록 보험료는 증가하게 마련입니다. 보장금액을 확인하고 질병 노출 고위험군일수록 보장금액이 높은 상품에 가입해야 하며 반드시 일반심사 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 후 간편심사보험 가입을 알아봐야 합니다.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가입전 일반심사 보험 가입 가능여부 확인해야

유병자 대상 간편심사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간편심사 보험이 아닌 일반심사 보험에 가입이 가능한지부터 살펴봐야 합니다. 보장내용이 같을 때는 간편심사보험의 보험료는 일반심사보험의 최대 2배 이상일 정도로 비쌉니다. 그만큼 고위험군을 받아들이기 때문에 보험료도 높습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낮은 상품을 가입할 수 있는지부터 확인 후 간편심사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보험사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부 보험사들은 보험금을 지급해야 할 사고가 발생해도 소송 등을 남발합니다. 소송이 끝날 때까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으며 만약 소비자가 소송에서 이긴다고 해도 이미 치료 기간이 끝난 시점이 됩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보험 간편심사보험 무심사 보험과 차이점은?

간편심사보험은 무심사 보험과는 다릅니다. 간편심사 보험은 일반보험의 까다로운 가입 조건을 포괄적으로 완화했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건강상태에 대한 심사는 통과해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보통 간편심사 보험의 심사질문은 3~5가지 정도됩니다. 이들 심사질문을 통과해야 간편심사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유병장수시대 유병자보험 간편심사보험 가입 어떻게?

보험사들마다 노후 대비 건강 관련 상품 수요가 늘어 나는 최근의 시장 특성을 반영해, 경쟁적으로 고령자·유병자 보험 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습니다. 보험사들마다 자체적인 언더라이팅 과정에서 질병의 연관성에 따른 특이사항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판단이 설 경우에는 가입에 제약이 따를 수 있어 유병자·고령자들의 꼼꼼한 체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언더라이팅(Underwriting)은 생명보험 계약 시, 계약자가 작성한 청약서상의 고지의무 내용이나 건강진단 결과 등을 토대로 보험계약의 인수 여부를 판단하는 최종 심사 과정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