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임산부 타이레놀 먹어도 될까요? 최근 이런 질문들이 온라인 까페에 많이 올라옵니다. 아무래도 임신을 하게 되면 약에 관해 과민반응을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부작용이 있을까 싶어 그렇습니다. 


이처럼 사람이 임신을 하면 해서는 안될 것 등 가려야 할 것들이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래서 임신부들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술이나 담배는 기본이고 커피도 좋지 않다고 하고, 날것도 가려서 먹으라고 합니다. 








약도 함부로 먹을 수 없으니 임산부들은 '임신하면 사람도 아닌것 같다'라는 생각도 들법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테이레놀 괜찮을지 어떨지 부작용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아이는 가정에 있어서 각별할만큼 중요합니다. 다 자랄때까지 여전히 중요하지만 태어나서도 아이의 양육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하물며 아이가 뱃속에 있을때는 아이의 평생이 달린 신체가 발달하는 시기이므로 더욱 더 조심해야 합니다. 아이를 임신했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부부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약은 잘 쓰면 효과가 좋지만 잘못쓰면 오히려 안쓰는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타이레놀도 마찬가지입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임산부는 임신을 하기 전과는 달리 약을 먹는 것도 주저주저 망설이게 됩니다. 혹시 아이에게 안좋은 영향이라도 있을까봐 걱정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해도 되는지 이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타이레놀은 열이 나거나 두통, 감기, 근육통 등에 쓰는 약입니다. 특히 두통이나 근육통이 있다면 흔히 찾게되는 약이라 일반 가정에 타이레놀 한 두알 정도는 가정상비약으로 갖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과연 감기몸살로 고생하고 있을때 타이레놀을 안먹고 참는게 최선일까요.

임산부 타이레놀 복용 시 아이가 ADHD 가능성 높다?

흔히 임산부 타이레볼 복용 하면 ADHD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일부 언론 기사에서 임신했을때 타이레놀을 복용했을 경우 태어날 아이가 ADHD를 앓게될 경우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 기사를 보고 많은 분들이 너무나도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이 연구는 임신중 진통제를 20주간 장기복용했을 경우를 말합니다. 한 두번 먹는 것과는 엄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진짜 위험한 것은 임신중 고열입니다. 고열이 지속될 경우 양수 온도가 높아지면서 태아의 심장기형이나 신경계손상 등 여러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몸살이 났을때에는 병원에 가셔서 임산부에게 안전한 약을 처방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임산부 타이레놀이 걱정되시는 분들도 임산부에게 좀 더 안전한 약을

찾으셔서 통증을 해결하시면 됩니다.


임산부에게 안전한 약은?

어떤 약이 좀 더 임산부에게 안전할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임산부를 위한 증상별 약물복용 안내서에 따르면 임산부 타이레놀이 필요할때, 즉 감기몸살이나 두통이 심할때는 일시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같은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입덧이 매우 심할때 입덧을 가라앉게 할 수 있는 처방약은 피리톡신과 메토클로프라마이드는 비교적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임신 중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약 복용에 대한 글도 있습니다. 감기는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질환이기 때문에 특별한 치료보다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심한 고열이나 두통이 동반된다면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해열진통제를 복용하시는 것이 임신 중 고열로 인한 태아의 기형적 신경계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을까? 부작용 및 안전한 약은?



의학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태아에 관한 의학 부분은 아직도 미지의 영역입니다. 신만이 아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임신과 출산에 관해서는 누구든 선뜻 자신있게 답을 못합니다.








건강한 산모가 건강한 아이를 낳습니다. 임산부가 이상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속한 시간 내에 전문의와 상담해서 보다 안전한 약을 처방받아 대처하는 게 최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건강한 아이 순산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까지 임산부 타이레놀 괜찮은지 어떤지 부작용이 있는지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