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요즘 사람들은 건강에 관심이 참 많습니다.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한 삶을 살까 하고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과 질병이 생겼을때 초기에 치료를 하게 됩니다. 건강은 건강할때 지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방치했다간 여간 나중에 고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손톱 발톱은 종종 외부에 다른 사람 앞에 노출되는 부위기 때문에 유난히 신경이 쓰이기 바련입니다. 그 중에서도 어느날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발은 운동화, 구두, 하이힐 등 신발안에서 하루종일 갇혀서 고생을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발톱관련 여러 증상을 겪는 분들이 주변에 많은것 같습니다. 발톱이 울퉁불퉁하거나 두꺼워지거나 하얗게 되는 경우도 있고, 파고드는 발톱도 있습니다. 


그런 여러가지 증상 중에 하나가 바로 엄지 발톱이 까맣게 되는 건데요. 이렇게 되는 이유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 피멍

발톱이 거멓게 변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바로 피멍 입니다. 피멍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발톱에 무거운 물건이 떨어졌다 전지 혹은 문틈사이로 발톱이 낀다던지 또는 본인의 발 사이즈 보다 작은 사이즈의 신발을 오랜기간 신으면 까맣게 변하기도 합니다. 피멍이 들면 발톱이 다 자라나 피가 맺힌 부분이 바롭끝까지 가야 피멍이든 발톱이 비로소 없어지게 됩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흑색종 (melanoma)

흑색종은 피부암의 일종으로 악성종양이라 일컫습니다. 흑생종이 가장 많이 생기는 곳이 바로 발바닥인데요 발바닥을 제욓고도 발톱과 손톱등에서도 생기기 됩니다. 흑색종은 따기 통증은 없고 증상만 나타나게 되는데요 그 증상은 바로 발톱에 셀줄로 검색을 띄거나 반점이 생기는 증상 입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생겼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꼭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이러한 말단 흑자성 흑색종이라는게 말그대로 주로 산과 발 등 사지의 말단에서 생기는 것인데, 손바닥 발바닥에 생기기도 하지만 손톱이나 발톱에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암의 일종이며 자외선에 의해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증상이 악화되면 다른 곳으로 전이될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섭네요.;; 이러한 말단 흑자성 흑색종이라고 의심이 될때는 피부과에 방문해서 조직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사마귀

발톱에도 사마귀라고 해서 작고 까만 반점 같은 것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발톱이 길어지면서 반점도 따라서 같이 움직이면서 까맣게 보이게 되는 이유가 됩니다. 사마귀 라는 것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만약 이런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발톱무좀

발톱무좀에 걸려도 까맣게 될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보통 발톱무좀에 걸리면 두꺼워지고 울퉁불퉁해진다거나 하는 증상이 있는데, 드물지만 까맣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시중에 발톱무좀 관련 바르는 약들도 있지만, 역시 가장 좋은 방법은 병원에 방문하고 꾸준히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발톱이 까맣게 변하는 이유와 원인 정리해보니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항암치료로 많이 사용이 되는데요 평소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면 발톱이 까맣게 변하기도 하는데요 방사선 치료중 까맣게 변한 발톱을 보고도 너무 걱정을 하시지 않기 바랍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지 않으면 원래의 상태로 발톱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발톱이 까맣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단순한 피멍이라면 괜찮겠지만 다른 질병이라면 그냥 좋아지겠지 하고 방치하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서 하루빨리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우리 몸은 건강할때 지켜야 합니다. 건강이 악화되고 나서 고치려면 너무나도 큰 고통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어떠세요. 발톱 잘 살펴보시고 건강한 몸 꼭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