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얼마전에 시골로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시골 팬션에서 묵었는데 주변에 엄나무가 무척 많이 있었고 새순이 자라나기 시작하여 먹음직스러웠습니다. 수확을 곧바로 해서 먹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엄나무에 대해 관심을갖게 된 것은 엄나무 순 효능 때문에 먹으려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알고 먹으면 좋을 듯 합니다. 오늘은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몇 가지 알아보려 합니다. 








두릅은 개두릅과 참두릅으로 나뉩니다. 두릅은 도시보다는 농촌에서 공기가 맑은 청정지역에서 자라나는 식물입니다. 이렇게 청정지역에서 자라나는 두릅의 종류 중 엄나무에서 자라나면서 산삼나무라고 불리우는 개두릅.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알고 먹으면 참 좋습니다. 


엄나무는 가시가 많고 어떠한 환경에서도 잘 자라나는 나무로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나무는 아닙니다. 가시가 많기 때문입니다. 흔히 닭백숙에서 잡내를 잡아내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데 한의학에서 엄나무 자체는 약재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엄나무는 물론 약은 아니기 때문에 너무 큰 기대보다는 이런 개두릅효능이 있으니 몸에 좋겠구나 정도로 생각하시면됩니다. 지금부터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본격적으로 알아보려 합니다. 엄나무는 겉으로 보기와는 달리 몸에 좋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쳤다면 이제부터는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많이 섭취하시기를 권합니다.



개두릅, 엄나무순 효능 및 먹는법

3월에서 4월이 제철인 엄나무순은 두릅과 더불어 봄나물의 제왕 혹은 보약이라 불리는 아주 귀한 봄나물입니다. 그 맛은 쌉쌀하고 독특한 맛과 향이 어울러져 삽겹살과 궁합이 잘 맞는 나물입니다.


흔히 개두릅이라고도 불리는 엄나무순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양념을 곁들여 먹거나 장아찌를 만들어 먹으면 개두릅만의 독특한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오늘은 봄나물의 보약인 개두릅, 엄나무순 효능 및 개두릅 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엄나무순 효능 당뇨병 개선에 좋아요

엄나무순 효능은 당뇨에도 해당되는데요. 몸의 포도당이 몸 밖으로 비정상적으로 빠져나가는 당뇨병에 걸리신 분은 엄나무 껍질이나 잎을 연하게 달여서 드시거나 개두릅을 드시면 몸 밖으로 나가는 포도당을 어느 정도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데 엄나무순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엄나무순 효능 간염예방에 좋아요

엄나무순 효능은 사포닌이라는 성분과 몸에 세균이 들어 왔을 때 그 세균의 덩어리를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런 엄나무순 효과로 인하여 간의 기능이 떨어져서 간염질환이나 간경화 초기 증상이 발견되시는 분에게 엄나무순을 잘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대부분 많이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사포닌 성분 함유해 면역력 높여줘요

엄나무는 사포닌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여준다고합니다. 뿐만 아니라 항암작용이나 관절염 등 요통에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마지막 간속에 있는 독성물질 및 알콜을 배출하고,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시켜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고 간질환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엄나무 순 효능 보다 중요한 것은 영양소가 파괴되지 않도록 잘 삶아서 먹는 것입니다. 개두릅 아래 부분을 잘 다듬어서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그대로 대쳐줍니다. 그리고 찬물에 몇 번 행굼해주고 초고추장을 찍어먹으면 됩니다.


엄나무순 효능 항암효과가 있어요

개두릅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성분인 클로로겐산과 사포닌 성분은 우리몸의 나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 각종 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관절염 예방에 좋아요

엄나무순에는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리리오덴드린 성분의 함유로 관절염에 큰 효능이 있습니다. 엄나무순 뿐만아니라 엄나무뿌리를 잘라 즙을 내서 드시면 각종 신경통을 완화하고 근육통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병 예방에 좋아요

엄나무 순인 개두릅을 약간 삶거나 생으로 초장에 찍어서 드시면 비타민과 무기질이 아주 풍부하여 여름철에 손상된 피부를 치료하는 효과를 엄나무순 효능으로 볼수 있습니다. 또한 몸에 종기나 피부병이 생겼을 때 엄나무를 짜서 기름을 내어 그것을 생수에 타서 드시면 엄나무순 효과로 훨씬 피부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간건강에 좋아요

엄나무순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우리몸의 향균작용을 도와 나쁜 세균들의 침투를 억제하고 체내의 세균들을 박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인해 간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엄나무순 효과 통증완화에 좋아요

엄나무 순인 개두릅 효능을 보기 위해 직접 드셔도 좋지만 엄나무 순에 있는 뿌리는 신경통과 각종 통증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나이가 드셔서 관절염에 걸리시거나 허리를 많이 쓰셔서 근육통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엄나무 순의 뿌리를 잘라서 생즙을 내서 드시면 통증에 엄나무순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엄나무순 먹는법

채취한 엄나무순을 흐르는 물에 잘씻어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 후 물기를 짜내고 으깬 깨소금, 참기름을 넣어 무쳐드시면 고소한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살짝 데친 엄나무순을 초고추장과 곁들여 엄나무순초회를 해서 드시는 것이 제일 간단하게 엄나무순의 맛과 향을 느낄수 있을 것입니다.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완벽정리



이밖에도 엄나무순장아찌, 엄나무순부침 등 다양한 요리를 해서 드실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나물무침쳐럼 물기를 모두 제거하여 간장과 소금 참깨에 고소한 참기름 몇 방울을 넣고 살짝 무쳐주면 최고의 반찬이 되기도합니다. 저는 귀찮고 양념도 없어서 그냥 초고추장에 찍어 먹었습니다. 








지금까지 엄나무순효능 개두릅나무나물 효능 및 먹는법 알아봤습니다. 혹시 여행지에서 좋은 먹거리 엄나무 만나거든 엄나무 순 효능 및 개두릅효능 몇 가지를 알아두셨다가 생각하면서 먹으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