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요즘 많은 사람들이 병아리콩을 찾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효능이 두루두루 알려지면서입니다. 병아리콩은 이름부터 재밌습니다. 병아리콩이라서 더욱 관심있게 보게 됩니다.


오늘은 몇가지 서양 요리 재료가 조금씩 남아 있어서 이걸 처치해버릴 생각입니다. 냉동실에 넣어둔 데친 토마토 약간, 먹다 남은 샐러리, 좀 오래된 당근이 그것입니다.







​이것들을 대충 넣어서 간단한 아침 메뉴로 야채스프를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물론 맛은 장담할 수 없기에 양은 두 식구가 딱 한 번 먹을 정도로만 만들어 보려 합니다.

 

예전에 쇠고기스튜를 만들어본 적이 있는데 비슷한 방법으로 쇠고기 대신 이미 삶아진 렌틸콩을 넣어 속성으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렌틸콩의 영양성분과 효능 다시한번 더 주목하게 됩니다.







지난번 아파트 5일장 장터에서 렌틸콩 한 봉지를 5천원에 샀는데 그 중 두 컵 분량을 삶아서 냉동실에 보관해둔 게 있었답니다. ​이렇게 삶아서 조각으로 얼려두면 샐러드 만들 때도 편리하게 꺼내 쓸 수 있답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병아리콩 볶기

먼저 일단 먹을만큼 한번 씻어서 물에 1시간 정도 불려줘야 됩니다. 다음으로 불린 콩을 다시 물에  20분정도 끓여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좀 뻬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삶은걸 그대로 먹어도 되지만 웬지 기름칠 해먹고 싶어집니다. 


올리브유 두른 팬에 끓인 콩을 다시 볶아줍니다. 다 볶은 콩에 발사믹 식초 조금 넣어 섞어 먹으면 좀 덜 지겨운 맛이 납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병아리콩 볶기 방법 정리

서양요리의 기본은 버터에 양파 볶기에서부터 시작되는 듯합니다. 양파와 당근과 샐러리를 잘게 썰어주었습니다. ​양파는 많아도 괜찮은데 샐러리나 당근은 너무 많이 넣으면 음식의 조화를 해친다고 느껴질 때가 가끔 있습니다


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을 볶다가 썰어둔 야채들을 넣고 볶습니다.

​저는 버터를 많이 넣지는 않았어요. 전에 한번 버터를 넉넉히 넣고 크림스프를 만들었다가 스프 먹고 나서 속이 불편한 적이 있었거든요. 

 

야채를 충분히 볶다가 데친 토마토와 삶은 렌틸콩을 넣어줍니다. 데친 토마토 대신에 캔에 들어 있는 토마토홀을 사용해도 되지만 경험상 시판 토마토홀보다는 직접 토마토를 데쳐서 쓰는 편이 맛이 좋습니다.


잠깐 볶는 시늉만 하다가 바로 재료가 넉넉히 잠길 정도로 육수를 부었습니다. ​육수는 멸치와 무, 양파껍질, 다시마를 넣고 끓여둔 거랍니다. 월계수 한 잎 넣습니다. 국물이 자작하게 남았을 때 소금간 하고 후추 좀 뿌려줍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다이어트에 최고인 렌틸콩의 효능과 요리방법

렌틸콩은 제주도에서 소탈한 신혼을 즐기고 있는 가수 이효리의 아침 식사로 소개되어 주목 받게 된 식품입니다. 렌틸콩이라 불리는 렌즈콩은 인도인들의 주식입니다. 렌틸콩은 우리나라 김치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힐 만큼 몸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렌틸콩의 효능

인, 철, 비타민 B1등 고른 영양소를 함유해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가난한 자의 고기라 불릴 정도로 단백질 함유량이 높습니다. 렌틸콩 100g당 소고기 134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에 비해 지방과 칼로리가 낮아 좋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 심혈관계 질환 환자 등에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의 콜레스테롤이 분해 기능을 돕습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렌틸콩 요리방법

렌틸콩은 특유의 향이 있어 삶는 것만으로는 처음 먹기에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간단한 조리법 만으로도 이 거부감을 없앨 수 있습니다.

 

삶은 뒤 가볍게 볶기를 해주면 됩니다. 렌틸콩은 끓는 물에 삶은 뒤 체에 쳐 물기를 뺍니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비니거를 살짝 넣고 볶습니다

 

스프나 카레는 인도인들의 주식인 렌틸콩은 카레에 넣어 먹는 것이 일반적으로 지중해 근처에서도 렌틸콩을 주로 먹는 편인데 스튜나 수프에 넣어 먹습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병아리콩의 효능

이름도 이쁜 칙피(chick peas)-병아리콩. 병아리콩의 효능과 집에서 맛있게 볶기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병아리콩은 흔히 이집트콩 이라고도 불리는데, 기원전 7500년 경부터 중동지역에서 재배한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생긴 모습이 병아리 머리와 닮았다고 해서 병아리 콩이라고 합니다.


병아리콩의 효능을 살펴보면 일단, 섬유소를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식품이랍니다. 섬유소가 많다 하니 변비에도 효과가 있고 거기에 비타민C도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도 많습니다.


또 몸속 나쁜 콜레스테롤은 저하시켜주고, 주 성분인 아미노산의 일종인 'L-아르기닌'이 신진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줍니다. 


병아리콩은 다른콩들과 달리 콩 특유의 비릿한맛도 없습니다. 익으면 밤 맛도나고 완두콩 맛도 살짝 납니다.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완벽정리



병아리콩 칼로리는?

몸에좋은 콩을 칼로리로 계산하기도 미안하지만 계산해 봅니다. 검은콩 100g - 400칼로리, 병아리콩 100g - 150칼로리입니다.


병아리콩의 요리법은 삶기,튀기기,볶기,수프,카레,샐러드 등 그 어떤 조리법도 가능한데 저는 다이어트 간식으로 볶아서 먹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병아리콩은 이름만 해도 재밌는데 영양성분까지 착하니 앞으로는 곁에 두고 자주 먹어야 겠습니다. 효능도 많고 다이어트와 건강에도 좋은 병아리콩. 이름만큼이나 몹시 예쁘네요. 이상으로 병아리콩 볶기 및 병아리콩 볶는법 깜짝 비결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