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운동은 많은 사람들이 해야 한다고 생각을 갖고 있지만 막상 실행을 잘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뭐든 생각만 갖고 직접 행하지 않으면 별다른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데 운동은 내 몸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만큼 이를 하지 않으면 몸의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몸이 싫어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운동을 잘 안하는 것은 의지와도 관계가 있습니다. 운동을 잘 하려면 접근부터 하기 쉬운 것이나 손 쉬운 방법부터 해야 합니다. 이렇게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운동이 바로 계단오르기 운동입니다. 별다른 장비나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의지만 있다면 이런 운동은 하기가 쉽습니다.






요즘 전원주택이라면 모를까 대부분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 많이 거주하기 때문에 계단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단 운동은 그다지 어렵거나 까다롭거나 힘이 드는 운동이 아닙니다.  계단오르기를 통해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해보면 어떨까요. 


계단오르기 운동은 시간이나 장소, 장비 등 남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또한 계단오르기는 칼로리 소모 또한 많아서 다이어트 효과가 좋기 때문에 살빼기를 할 때 많이 하는 운동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계단오르기 효과  계단오르기 칼로리 계단운동효과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계단오르기로 몸의 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운동할 시간 따로 낼 수 없다면 계단오르기가 좋아요

사람들은 새해 계획으로 뱃살을 빼거나 다이어트를 세웁니다. 헬스장을 다니거나 여러가지 운동 시설에 등록을 하기도 하고 다이어트를 다짐한 사람들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계획을 꾸준히 유지하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런데 굳이 시간을 내서 헬스장까지 가려는데 이 마저도 귀찮고, 혹은 바빠서 따로 운동할 시간을 낼 수 없다면 계단오르기가 좋습니다.  집에서 나가고 들어올 때도 계단을 오르게 됩니다. 직장이나 아르바이트하는 곳을 오고 갈 때도 계단을 이용합니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을 하게 될때도 계잔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 처럼 계단을 일상에서 수 없이 만나게 됩니다. 이럴 때마다 의식적으로 계단을 이용하면 생각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 장점 많아요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가 뛰어납니다. 보통 한 계단을 걸어 올라가면 수명이 4초나 연장이 된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 효과는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운동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척추 근육과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등 하체 근육 강화에 효과적인 무산소운동이기도 합니다. 계단 내려가기는 관절에 무리를 줄 수도 있지만, 계단 오르기는 관절부담을 줄이고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고요. 하체의 근육이 강할수록 퇴행성 관절염의 진행속도가 늦고 통증도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계단오르기 칼로리 1계단 오를떄마다 0.5칼로리 소모

계단오르기를 하면 과연 운동이 될까요. 한번쯤 이런 질문을 해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보통 계단 1계단을 오를때마다 약 0.5칼로리 정도 소모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을 해서 댜략 1시간 정도 계단 오르기를 하면 약 400칼로리 정도 소모된다고 합니다.


이 정도의 칼로리 소모는 유산소 운동 중에서 운동 강도가 매우 강한 편입니다. 유산소 운동 중에서 몇 번째 되는 높은 칼로리 소모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단시간에 운동 칼로리 소모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라면 최고의 운동입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만성질환자에 좋아요

계단오르기 운동은 하체를 강화시키거나 살을 뺄때 가장 많이 하는 운동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심폐술, 지구력, 근력 등등 신체를 강화시킬때도 계단 오르기가 매우 좋습니다. 당뇨병, 고혈압, 콜레스테롤, 심혈관질환 등등 만성질환에도 계단오르기가 좋습니다. 만성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적절하고 알맞는 운동효과를 발휘합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혈액순환 칼로리 소모에 좋아요

운동을 하는 것은 좋습니다. 히지만, 계단오르기 운동은 무릎이나 발목 등 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관절에 문제가 없다면 계단오르기 효과로 여러가지를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는 일단 해보면 숨이 차고 힘이 드는 만큼 폐활량도 어느정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동시에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로 체지방을 적절히 분해시킬 수 있어 대표적인 손쉬운 운동 중의 하나로 꼽힙니다. 또한 계단오르기 운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혈액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장점 외에도 계단운동은 심폐기능의 상승 등 신체의 능력을 키우는 도움을 줍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계단오르기 효과 다이어트에 좋아요

계단오르기 운동은 칼로리 소모에 있어 큰 도움이 됩니다. 계단을 30분 가량 오르게 되면 보통은 220칼로리 정도를 소모할 수 있는데, 단순히 평지를 걷는다면 63칼로리이고 빠른걸음은 120칼로리로 거의 2배 이상의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체중을 줄이는데 있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혈액순환에 좋아요

계단오르기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계단오르기는 유산소운동과 근력운동을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다리 근력을 좋게하고 심장을 강화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면역력 강화,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효과 하체근력 키우고 힙업효과 기대

계단오르기 운동은 하체근력을 키우고, 힙업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두세칸씩 오르는 것보다는 한 칸씩 오르는게 운동 효과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을 보고 구부정하게 오르시는 것보다는 정면을 보고 곧은 자세로 오르시는게 좋습니다. 몸무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 정도는 한 칸당 0.15kcal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이러한 계단오르기 칼로리 소모를 기대하고 매일 꾸준히 해 주시면 처음엔 조금 숨이 차고 힘들더라도 점차 심폐지구력이 강화되고 근력이 강화되어 나중엔 같은 칸 수의 계단도 어렵지 않게 오르실 수 있습니다. 관절이 약한 분들도 계단오르기 운동을 통해 퇴행성 관절염을 예방해볼 수 있고, 하체근육이 발달하면 퇴행성 관절염 진행속도를 늦출수도 있다고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 어는 정도일까

계단오르기 운동의 칼로리는 체중이나 근육량에 따라 사람마다 달라지겠지만 한 계단 당 약 0.15kcal 정도로 대략 계산을 합니다. 만약 30분을 꼬박 계단오르기 운동을 했다고 생각한다면 빠르게 걷는 운동은 120kcal가 소모되는 반면 계단 오르기는 무려 220kcal나 소모할 수 있습니다.


계단오르기를 하게 되면 유산소 운동뿐 아니라 하체 근력에 도움이 되는 무산소 운동 효과까지 볼 수 있어서 실생활에 녹여낼 수 있는 아주 유용한 운동입니다.


계단 오르기 칼로리 소모량 100계단 오르면 15칼로리 소모

계단 오르기는 한 계단 오를 때마다 0.15kcal를 소모한다고 합니다. 100계단을 오르면 15칼로리를 소모하는 셈입니다. 롯데월드타워의 높이가 500미터정도 되는데 최고층 123층까지 걸어 올라가면 대략 2917개의 계단이 있다고 합니다. 0.15칼로리 곱하기 2917 계단으로 계산해보면 거의 437칼로리가 소모되는 셈입니다. 라면 한봉지가 약 500kcal정도입니다. 그런데 이 정도면 라면 하나도 미처 해결을 하지 못하는 셈입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계단운동 다른 운동에 비해 칼로리 소모 많아요

롯데월드타워의 2917개의 계단을 걸어올라가는데, 칼로리 소모가 437칼로리 정도 소모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는 다소 칼로리 소모가 적은 편이지만, 다른 운동과 비교해 보면 칼로리 소비가 탁월한 편입니다. 


70kg의 몸무게를 가진 성인이 시속 6km의 속도로 한시간 동안 걸을때 288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1시간 계단을 오를때는 515kcal가 소모된다고 하니 이 정도면 그다지 큰 차이가 없는 셈입니다. 흔히 칼로리 소모가 많다고 알려진 수영 1시간에 662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이를 감안해 보면 계단오르기 운동 칼로리 소모량은 대단한 셈입니다.


계단오르기 디스크 예방에 좋아요

계단오르기를 하게되면 허리 디스크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근육의 긴장도를 떨어뜨리게 해주어 근육의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막아주고 디스크 돌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계단오르기 무릎관절 개선에 좋아요

하체근력 강화에 좋은 계단오르기는 근육량의 증가에 따라서 무릎에 올 수 있는 부담을 줄여주어 관절염을 예방 하는데 있어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관절염이 있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계단 내려가기는 무릎에 안좋아… 계단오르기 위로 향해 움직여야

계단오르기 운동이 몸에 좋습니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지 않고 거꾸로 내려가는 건 무릎에도 안좋고 몸의 건강에도 그다지 도움이 안됩니다. 따라서 계단오르기 효과 그 자체를 얻으려면 계단을 아래가 아닌 위를 향해 움직여 주어야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은 꼭 특정된 곳에서만 한정하지 않고 계단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운동으로 해봐도 좋습니다. 보통 30분만 계속 해주면 계단오르기 칼로리로는 약 220정도가 소모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 다리에 관절이 있다면 주의해야

계단오르기 운동은 무릎이나 다리관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 계단오르기 운동이 안 좋습니다. 혹시 이런 질환을 현재 앓고 있다면 이런 사람에게는 계단오르기 운동이 나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다리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계단오르기 운동 보다는 평지에서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 허리 일자로 편 상태가 중요

계단으르기 운동을 할때는 꼼꼼히 체크할 것이 있습니다. 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운동 효과도 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올바른 자세로 계단오르기를 해주는 게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을 어느정도 하다보면 지치면서 허리도 앞으로 숙여지게 됩니다. 이럴 경우 몸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쭉 일자로 편 상태로 계단오르기 운동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한 발에 무리없이 계단오르기 운동으로 칼로리 소모를 제대로 얻으려면 바닥에 절반 이상 닿도록 해줘야 합니다. 


계단오르기 효과 칼로리 및 계단운동효과 운동방법 놀라운 비밀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높이려면 두 칸 기준으로 올라 보세요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를 높이고 싶다면 계단 두 칸을 기준으로 올라가도 좋습니다. 단, 굵게 변하는 다리가 걱정된다면 다시 계단을 한 칸씩 오르기 하는 것으로 바꿔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운동할 때 주의할 점은

계단오르기 운동을 하고 싶을 때는 굽이 높거나 무거운 신발, 슬리퍼보다는 편안한 조깅화나 운동화를 신어야 합니다. 또 무릎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 내려올 때에는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내려오고 올라갈 때만 걸어 올라가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도록 걸어 올라가며 허리는 바르게 펴고 발 모양은 11자를 유지합니다. 무릎 관절이 다치지 않도록 지나치게 무리하지 않으면서도 매일매일 꿎준히 칼로리를 태워보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계단오르기 효과  계단오르기 칼로리 계단운동효과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보통 계단을 한 칸 오를때마다 0.15키로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이 30분동안 계단을 오르기 했다면 

221칼로리가 소모되는셈입니다. 하지만 계단 오르기 운동은 몸무게에따라 소모되는 칼로리양이 다릅니다. 


계단 오르기 운동은 힘든만큼 효과가 확실하지만 관절이 약하신분들, 혹은 무게가 너무 많이나가시는분들께는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많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운동을 덜하거나 운동이 부족하다면 일상생활에 엘레베이터 대신 계단으로 다니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계단오르기 효과  계단오르기 칼로리 계단운동효과 계단오르기 운동방법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