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산책

이석증증상 원인 치료법 궁금? 이석증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비밀은?

귀는 듣는 역할을 합니다. 귀가 두 개인 이유는 그만큼 많이 들으라는 뜻입니다. 많이 듣고 많이 생각하고 분별력있는 행동을 하라는 뜻입니다. 이런 자연의 섭리대로 생활을 한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보다 행복하고 즐겁고 복된 나날이 이어질 것입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어지럼증을 호소합니다. 바쁘게 핑핑 돌아가는 현대의 삶이 사람들에게 어지럼증을 호소하게 합니다. 그런데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이유가 귀의 문제때문이라고 인식하는 사람이 아직도 적습니다.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면 귀보다는 머리가 원인으로 작용해서 어지럽다고 생각을 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런 잘못된 인식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무래도 TV에서도 귀의 전정기관(어지럼증 -평형 균형감각)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이야기를 하기 때문인듯 합니다. 특히, 연예인 같은 유명인들이 이석증 혹은 메니에르병과 같은 어지럼증을 유발시키는 증상이 있었다라는 기사가 나오면 이를 통해 알게 모르게 많은 정보를 익히게 됩니다. 


어지럼증은 귀의 문제로 나타나는 질환엔 이석증이 가장 많습니다. 그렇다면 이석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그래서 오늘은 이석증증상 이석증 원인 이석증치료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 치료 등에 관해 알아보려 합니다. 귀를 잘 관리하고 몸을 잘 관리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자세변화에 따른 회전성 어지럼증

이석증 증상 중에는 특징적으로 자세변화에 따른 회전성 어지럼증이 있습니다.  이는 왼쪽으로만 돌리면 어지럽거나 혹은 우측으로 고개를 들거나 숙이면 어지럽다 등의 방향에 따른 증상이 반복되는 것 입니다. 누우면 어지럽다 혹은 아침에 갑자기 증상이 있었다는 바로 자세 변화에 따른 증상 발생을 일컫습니다. .


회전감이 동반되는 어지러움은 다른 질환보다 짧게 수 초 혹은 수십 초 정도로 생기며 반복성이 있고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왼쪽으로 봤을때 어지러웠던 것이 정면으로 돌아오면 사라지는 것도 이석증 증상의 특징 입니다.


이석증 증상 3일정도 치료받으면 돌아오지만 재발 빈도 높아요

이석증 증상은 검사를 통해 확인이 되면 물리치료 라고 불리는 방법을 통해 치료을 하게되며 대략 3일정도에 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어느 질환보다 이석증 증상은 재발 빈도가 높고 치료 후 어지럼증이 남아있는 듯한 휴유증이 있다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은 귀 이상으로 인해 생기게 되며 갑자기 나타나는 어지럼증 중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또한 진단 후 치료 방법이 명확하게 규정되어 있는 정확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이석증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하게 발병

흔히 말하는 이석증은 다른 이름으로는 양성자세현훈으로 불립니다. 이 질병은 반고리관에 발생한 결석으로 인해 어지럼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의 연령 분포를 보이는 질병이지만, 나이대에 따라 다른 원인을 보이며 고령으로 갈수록 감염이나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늘어나는 경향을 보이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석증 증상으로는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회전감이 있는 현기증과  평형장애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과 함께 오심과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눈의 움직임 (안진) 등을 느끼게 되는데 귀의 통증, 난청, 이명 등 귀와 관련된 다른 증상은 동반하지 않으며 이 같은 증상이 1분 이내로 짧게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로 40대 이상 중 노년층에 발병하며 남성보다 여성에서 발병률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석증은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만 놔두어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핑핑 도는 모습


이석증이 이석이 빠져나와 세반고리관으로 유입돼 발병

이석증은 귀 안에서 평형감각을 유지하는 이석이 스트레스나 물리적 충돌로 인해서 빠져나와서 세반고리관으로 유입이 되면 균형 감각을 잃게 되고 어지럼움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 작은 돌맹이가 제 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곳으로 빠져 나오게 되면 어지러움이 발생하게 되고 눈떨림이나 메스꺼움 등의 증상으로 인해서 움직이는 것이 매우 힘들게 됩니다. 귀 안에 염증이 발생한 후에도 이석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잘 회복이 안되고 하루종일 어지럼증 동반하는 이석증

이석증의 경우에는 어던 반고리관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이석 정복술만으로는 잘 회복되지 않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한 이석증 증상들으로는 평형기능 검사와 같은 전문적인 검사를 통해 진단하게 됩니다. 단순 이석증은 특별한 경우 몇일만 지나면 해결되긴 하지만 며칠 이상 반복되는 경우라면 하루종일 어지럼증이 지속되는 등 두통과 속울렁거림이 까지 와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어 고통스럽기만 합니다. 이석증 증상으로 진찰과 검사가 필요하다면 하나하나 세무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진단과 치료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석증 특징 여성들이 많아요

이석증의 성분이 칼슘 성분으로 구성되어져 있기 때문에 남성들 보다 여성들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폐경기에 있는 중년 여성들이 칼슘의 부족으로 인해서 진정기관 내에 있어야 할 이석이 제 자리를 이탈함으로써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중년 여성들은 칼슘 부족이 생기지 않도록 건강에 대한 관리를 잘 해야 하고 만약 어지러움이 있을 때에는 즉시 병원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


이석증 귀 질환이지만 귀 안들리거나 아프지는 않아요 

이석증은 귀에서 발생하는 질환이지만 귀가 들리지 않거나 아프지는 않습니다. 평형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라서 어지러움으로 인한 불편함과 구토나 메스꺼움을 많이 호소합니다. 때로는 식은땀이 날 때도 있고 두통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좌우로 머리를 돌리면 더 많이 어지럽기 때문에 누워서 안정을 취하면서 증상이 호전될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과로를 하거나 피곤하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석증 치료법으로 영양제를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석증 이석이 이탈해 회전하는 듯한 어지럼증 호소

이석증은 내이의 이석들이 제자리를 벗어나서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떨어져 나온 이석들이 세반고리관을 돌아다니면서 머리 위치에 따라 움직이고 평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신경돌기를 자극하게 되어 이석증 증상을 만들게 됩니다. 그렇게 떨어져 나온 이석들에 의해서 갑자기 심한 자극이 발생하면 우리는 갑자기 회전하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어지럽고 머리 무겁고 띵한 느낌 지속

이석증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심한 어지럼증입니다. 앉았다 일어날때, 잠을 자려고 뒤척일때 어지럼증이 심하게 나타나곤 합니다. 이런 어지럼증은 평균 1~2분 가량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사람에 따라 균형 잡는 것의 어려움과 똑바로 걷는 것도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몸도 무겁고 머리도 띵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더 이상 증상을 지켜보기 보다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이석증증상을 치료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귀사진


이석증 원인 몸의 원기가 고갈되어 나타나

이석증은 우리 몸의 원기가 고갈되어 이석증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예전에는 이석증이 연령대가 높은 노인층에서 흔히 발견되었습니다. 노화로 인해 이석의 결합력이 약해진 탓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나이가 어린 아이들을 제외하고 젊은 세대에서도 이석증 증상을 겪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석증 증상의 경우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 가능성도 약 70% 이상으로 매오 높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이석증증상이 발생한 초기에 적절한 치료법을 시행하는 게 좋습니다.


이석증 대표적인 증상 어지럼증

주변의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어지럼증은 보통 1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좋아지기를 반복합니다. 이석증은 균형을 잡기 힘들고 똑바로 걷는 게 어렵습니다. 이성즉은 머리가 띵하면서 무거운 느낌을 받습니다. 이석증은 몸이 밑으로 가라앉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고개를 돌리거나 누웠다 일어날때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이석들은 자연적으로 부서지고 재흡수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떨어져 나온 이석들이 흡수되는 시간은 대개 2주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에는 어지럼증과 같은 이석증 증상이 서서히 호전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 달에 넘도록 재흡수되지 않고 남아 있기도 하며 이러한 경우 지속성 이석증이 되는 것입니다.







이석증 증상 얼마나 심하길래

이러한 어지러움 겪어보지 않는 분들은 어느 정도의 증상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엎드린 채로 빠른 속도로 20 바퀴 정도 돌다가 일어서보면 비슷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어지러움이 움직일 때마다 발생하고 장시간 지속이 된다면 얼마나 고통스러운지 짐작이 가실 것입니다. 완치가 되지 않는 질환이라서 평소에 과로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언제 다시 어지러움이 생길지 몰라서 불안하게 지내는 사람들도 많다고 합니다.


갑자기 회전성 어리럼증 나타나면 이석증 원인이 많아요

갑자기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 대부분의 원인은 이석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느 날 아침에 일어나는데 천정이 회전하는 것처럼 심한 어지럼증이 나타나고 한동안 꼼짝도 못하고 누워있게되는 증상으로 시작되는 것이 전형적인 이석증 증상입니다. 


이석증 증상은 몇 시간 동안 지속될 수도 있고 며칠 동안 반복적으로 누운 자세에서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며칠 이내에 호전됩니다. 이석증 증상은 이석정복술과 같은 치료를 받게 되면 더 빨리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계단


이석 생성과 재흡수에 영향을 주는 인자들은?

이석의 생성과 재흡수에 영향을 주는 것들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비타민D와 칼슘의 영향이 있습니다. 비타민D 결핍과 골다공증과 같은 칼슘 대사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이석의 생성과 재흡수에 영향을 주어 이석증 증상이 오래가게 됩니다. 이석이 칼슘으로 구성돼있기 때문입니다.


이석증은 또한 나트륨과 연관이 있습니다. 짜게 먹는 경우 내이의 림프액 조성에 영향을 주어서 이석증의 호전에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귀가 막히는 듯한 느낌이나 이명도 나트륨 섭취에 영향을 받습니다.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어지럼증과 같은 이석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이석증의 빈도가 훨씬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심한 폐경 이후 어지럼증의 빈도는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편두통과 같은 혈관성 두통에서 이석증의 빈도가 높아집니다. 긴장성 두통보다는 편두통 환자에게서 이석증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은 수면과 연관이 있습니다. 수면 장애와 이석증의 빈도는 매우 높은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알코올은 이석증의 회복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이석증 치료 어떻게?

이석증 증상이 심해서 거동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병원에 가셔서 이석증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먼저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받은 후에 의사 지시에 따라서 치료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물리적인 충격 외에도 스트레스가 심하고 과로를 하게 되면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져서 이석증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피곤해서 어지럽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석증 자가치료법 및 응급조치법

갑자기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러움이 발생할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앉은 채로 안정을 취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어지럽다고 해서 누워있게 되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도 있고 구토가 나오기도 합니다. 누워 있는 것 보다 앉아서 안정을 취한 후에 증상이 호전되면 즉시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으시고 적절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러움이 있을 때 무리하게 움직이게 되면 균형감각이 없어서 넘어질 수도 있고 부딪혀서 다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 치료의 핵심은?

이석증은 전정기관의 하부에 옹기종기 붙어 있는 이석들의 끈끔한 결합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이석이 아탈하여 나타납니다. 떨어진 이석은 전정기관의 상부 반고리관까지 이동하고, 그 결과 어지럼을 호소하게 됩니다. 증상을 없애려ㅕㄴ 교정술을 통해 떨어진 돌을 원위치에 돌아가게 해야 합니다.



계단 사진


이석 교정술은?

이석 교정술의 가장 대표적인 방법을 애플리법, 브란트 다로프법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시몽법 등이 있지만 사실상 치료 방법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빠진 돌을 원래 위치에 넣어주는 임시방편 보다는 더 이상 이석이 빠지지 않게 해주는 근본 치료에 집중해야 재발까지 막을 수 있습니다.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은 주로 면역력을 증강시켜주는 음식이 좋고 칼슘 성분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습니다. 유제품과 멸치 등 칼슘이 들어 있는 음식이 좋고 참깨는 귀의 노화를 방지해줄 수 있는 세사민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도움이 됩니다. 


이석증은 섭취하는 음식도 좋지만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석증은 재발이 잘 되는 질환이라서 완치가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비술적인 치료가 가능한 질환이지만 재발하지 않는다고 장담을 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한번 발병을 하면 평생 조심을 하면서 산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흰쌀과 콩 7:3 섭취하세요

잡곡과 콩이 들어간 잡곡에는 아연, 무기질, 비타민이 많아서 혈액 속의 당질을 낮춰주고 이석증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강낭콩, 렌틸콩을 과용하면 여기에는 라틴산이 다량 함유되어 칼슘과 결합애서 흡수를 억제해서 소량 드셔야 합니다.


콩


이석증 증상 즉석식품과 치즈 인스턴트 가공식품 좋지 않아요

이석증 증상에는 즉석식품과 치즈 인스턴트 가공식품은 좋지 않습니다. 고염분, 고지방은 향미료와 보존제 등의 식품 첨가물들은 신경을 예민하게 하고, 어지럼증을 느끼는 환자들에게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칼슘 대사가 잘 돼야 이석증이 재발되지 않기 때문에 좋지않은 탄산음료는 꼭 피해야 합니다.


고당분 과일즙과 유제품 과용도 피하세요

과일즙 과용은 체내 당분을 높아지게 해서 평형유지를 담당하는 전정기관 안에 압이 높아재서 어지럼증 이상증 증상 악화로 이석증 치료에 좋지 않기 때문에 하루 2~3포 당분 섭취 권장량 25g을 초과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유제품, 우유, 치즈 칼슘 섭취를 위해 이를 과용하면 동물성 단백질로 되어 있어서 혈액이 산성화되면 중화시키기 위해 뼈 속에 칼슘을 뽑아서 쓰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석도 마찬가지로 결합력이 약해져서 귓속 부스러기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우유 기준으로 하루 권장량 2잔 400ml 이하로 드시고 칼슘이 풍부한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이석증 재발 방지에 좋은 케일 효능

이석증 재발을 방지하는 추천 식품으로 녹황색 채소의 왕이라 불리우는 식재료 케일의 효능입니다. 케일은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k도 풍부합니다. 베타카로틴, 항암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을 케일과 셀러리 비교를 해보면 케일은 칼슘이 328로 셀러리 88의 3.7배나 됩니다. 비타민K는 셀러리가 50인데 비해 케일은 525로 10.5배나 많습니다.


케일


이석증 재발을 막아주는 케일 튀각 만드는 방법

퀴일 튀각은 식초를 탄 물에 케일을 5분 가량 담가 불순물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한 번 헹궈준 뒤 키친다월로 물기를 제거합니다. 식감을 위해 심은 제거하고 4등분으로 자릅니다. 여기에 이석의 결합력을 높여주는 칼슘 접착제 비타민 K 지용성으로 기름 올리유를 꼭 넣어 줍니다. 올리브유 2/3컵 후추 10G을 넣어 간을 하고, 달궈진 프라이팬에 양념한 올리브유를 둘러주고 케일을 올리고 노릇해질때까지 약 5분 가량 구워줍니다. 식감이 케일이 맞나 싶을 정도로 바삭바삭합니다. 과자같은 느낌입니다.


케일 기름장도 좋아요

케일 칼슘과 잣 속의 마그네슘 상호작용으로 몸 속에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습니다. 잣을 프라이팬에 달달 볶은 후, 믹서에 넣고 케일과 잣을 3:1로 케일도 손으로 찢어 믹서에 넣오 주세요. 여기에도 접착제 역할을 하는 올리브유 2/3컵 정도 넣고 통후추, 소금 각 1큰술 넣어 곱게 갈아주면 완성이 됩니다. 잼 대용으로 빵을 활용해도 됩니다. 고기에 발라 잡내를 잡고 풍미 높이기에도 활용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이석증증상 이석증치료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치료법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에 안좋은 음식 등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이석증은 내이의 이석들이 제자리를 벗어나서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입니다. 이렇게 떨어져 나온 이석들이 세반고리관을 돌아다니면서 머리 위치에 따라 움직이고 평형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신경돌기를 자극하게 되어 이석증 증상을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떨어져 나온 이석들에 의해서 갑자기 심한 자극이 발생하면 우리는 갑자기 회전하는 듯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금방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재발하기 쉬워 증상이 나타났을때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게 중요합니다. 무슨 병이든 키우면 안좋기 때문에 초기에 이를 잡아주는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이석증증상 이석증치료 이석증 자가치료 이석증치료법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에 안좋은 음식 등에 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관련 글

비행기 귀통증 약 및 중이염 비행기 귀 먹먹 해결 비결

환청이 들리는 이유 가위 환청 치료 깜짝 꿀팁

침삼킬때 귀아픔 왜일까 귀아픔 원인 불편한 진실

귀 지압점 증상별 귀 혈자리 혈점 마사지 알아보기